검색 상세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 중학교 3학년 수학'이차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논문에서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발행됨에 따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차방정식’단원의 내용의 구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와 능력 신장, 문제 해결력과 문제 만들기 등 각 교과서 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각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서론에서는 ‘이차방정식’의 이론적 배경으로 방정식의 정의와 방정식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기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였고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강조되고 있는 점들은 알아보았다. 본론에는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학교교육을 잘 나타내는 것은 교과서라 할 수 있다 교 육 현장에서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음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를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써 도움을 주고자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본론에서는 8종 교과서를 선정하여 크게 구성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비교하였는데 구성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의 대단원, 중단을, 소단원의 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도입 및 전개과정 비교 분석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방정식 단원의 심화․보충자료 분석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특징 분석 선수학습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각 교과서별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반영을 보기 위해와 의사소통 능력 반영과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과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을 각 교과서 별로 각각 비교 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익힘책을 통하여 교과서에서의 부족했던 부분과 익힘책의 구성을 비교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2
3. 연구의 제한점 2
4. 기대되는 효과 3

Ⅱ. 이론적 배경 4
1. 방정식의 이론적 배경 4
가. 방정식의 어원 4
나. 방정식의 발전 과정의 역사적 고찰 4
2. 제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6
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6
나.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교과의 목표 9
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자와식 내용 체계 12
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년별 문자와 식 개념 지도 12

Ⅲ. 연구 결과 및 절차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방법 16
3. 교과서와 익힘책의 연구 선정 17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7
1. 각 교과서 비교 분석 17
가. 구성적 측면 17
(1) 각 교과서의 이차방정식 단원 구성 양식 비교 17
나. 내용적 측면 19
(1)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학습 목표 비교 19
(2)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도입 및 전개과정 비교 분석 22
(3)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선수학습 분석 25
(4)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심화⋅보충 자료 분석 26
(5)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특징 분석 28
2.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 반영 비교 33
가.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 33
나.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 36
다.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 비교 40
라. 익힘책의 구성 및 분석 44
마.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 반영 특징 분석 47

Ⅴ 요약 및 결론 49
1. 요약 49
2. 결론 50

※참고문헌 5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