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 선호도 수준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지위 간의 관계 검증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또래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맥락으로서 교사 선호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이 또래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사 선호도의 중재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733명과 담임교사 24명이었다. 아동의 또래지위와 사회적 행동특성은 모두 또래 지명식으로 측정하였으며, 교사 선호도는 자기 보고식으로 측정하였다. 또래지위는 또래 선호도와 또래 인기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으며 Lease 외(2002)의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아동의 행동특성은 친사회성,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 위축성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으며 Chang 외(2004)의 친사회성 척도, Rose 외(2004)의 공격성 척도, Chang 외(2007)의 위축성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교사 선호도는 Mercer와 DeRosier(2008)가 사용한 교사 선호도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선호도는 외현적 공격성 및 위축성과 또래 선호도 관계에서 중재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현적 공격아에게 교사 선호는 또래 선호를 낮추는 위험요인인 반면, 위축아에게 교사 선호는 또래 선호를 높이는 보호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 선호도는 친사회성 및 위축성과 또래 인기도 관계에서 중재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아와 위축아에게 또래 선호는 또래 인기를 높이는 보호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 선호도의 중재적 영향력은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 인기도에 대해 고학년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학년의 경우 공격아에 대한 교사 비선호는 또래 인기를 높여 오히려 공격성을 강화시키는 위험요임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또래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맥락인 아동, 또래 및 교사가 학급 내에서 어떠한 영향을 서로 주고받는지를 통합적으로 밝혔으며, 또래지위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력을 확인하였고, 또래지위, 아동의 행동특성 및 교사 선호도를 실제적으로 측정한 연구방법 면에서 의의를 가지는 동시에,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사 개입의 필요성을 확인한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초등학교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한 상담 개입전략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한 연구로서 의의를 갖는다.

more

목차

차례


국문 요약 1
차 례 3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가설 7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 아동의 또래지위 9
2.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 21
3. 교사 선호도 27
4. 교사선호도의 중재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37
2. 측정도구 37
3. 연구절차 40
4. 자료처리 42
5. 연구모형 43

Ⅳ. 연구결과
1.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치 44
2.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이 또래지위에 미치는 영향 48
3. 교사 선호도의 중재효과 49

Ⅴ. 결론 및 논의
1. 교사 선호도와 측정변인들과의 관계 68
2.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또래지위와의 관계 70
3. 교사 선호도의 중재효과 72
4. 학년에 따른 차이 75
5.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77
6.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영문초록 94
부 록 9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