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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영의『고향』과 모순의『농촌삼부곡』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Lee Kee Young's『Hometown』and Mo Soon's 『Rural Trilogy』

초록/요약

본 논문은 한ㆍ중 문학사에서 대표적인 사실주의 작가로 알려져 있는 이기영과 모순의 대표작 󰡔고향󰡕과 󰡔농촌삼부곡󰡕을 대상으로, 두 작품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변별성을 밝혀 농민소설로서 두 작품이 양국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재조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동안 이기영의 󰡔고향󰡕과 모순의 󰡔농촌삼부곡󰡕에 대한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다양하게 이루어져 오긴 했으나, 두 작품을 본격적으로 비교 연구한 논문은 아주 적은 편이다. 두 작품은 1930년대 한국과 중국의 시대상을 객관적이고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농민소설로서, 비슷한 시기, 비슷한 문학관을 지녔던 두 작가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두 작품은 당시 식민지 한국과 반식민지 중국의 역사적 특수성과 함께 일정한 차이를 드러내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 차이를 계급 의 갈등과, 가치관 및 사상의 변화라는 두 측면에서 밝혀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논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30년대 한국과 중국의 사회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 문학 활동 두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일본제국주의가 식민지 정책을 강화했던 1930년대에, 한국은 완전한 식민지로 전락하였고, 중국은 반식민지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일본제국주의의 경제적 침탈과 지주의 착취 등 이중압박으로 인해 양국 농민들의 생활은 날로 빈궁해져 갔다. 이러한 농촌사회의 현실을 두 작가는 객관적으로 바라본 마르크스주의사상을 적극 수용하면서 진보적인 문학활동을 펼쳐나갔다. Ⅲ장에서는 주로 두 작품이 지닌 상술한 유사성을 바탕으로 두 작품이 드러내는 변별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선 계급의 갈등 양상에 있어서 󰡔고향󰡕은 마름인 안승학과 지식인 김희준을 중심으로 한 소작농들 사이의 계급모순을 다루고 있다면, 󰡔농촌삼부곡󰡕은 같은 프롤레타리아계급 내에서 아버지 노통보와 아들 아다 사이에서 일어난 사상 대립의 모순을 다루고 있다. 다음 등장인물들의 가치관과 사상의 변화에 있어 󰡔고향󰡕에서는 마름인 안승학의 딸인 안갑숙과 소작농의 아들 인동이 물질적 생활을 추구하는데서 공장체험과 계몽활동을 통해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데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 󰡔농촌삼부곡󰡕에서는 구세대 대표인물 노통보와 하녀 출신의 하화가 봉건적인 질서와 사상에 순응하던 데로부터 점차 진보적인 신사상을 수용하는 데로 나아가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Ⅳ에서는 두 작품이 한국과 중국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조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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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本論文中,以韓中兩國文學史上代表的現實主義作家李箕永的『故鄉』和茅盾的『農村三部曲』爲研究對象,將揭示這兩部作品中存在的類似性和差異性,以及作爲農民小說,在兩國文學史上所處的位置定爲本論文的研究目標。 這期間,無論是韓國還是中國,對李箕永的『故鄉』和茅盾的『農村三部曲』的研究是多樣的。但是,關于這兩部作品的比較研究卻比較少。這兩部作品作爲客觀反映1930年代韓國和中國時代性的代表農民小說,在相同的時期,出自于具有類似的文學觀的兩位作家的創作這一方面來看具有一定的類似性。另一方面,由于當時殖民地下的韓國和半殖民地下的中國,這一曆史的特殊性,這兩部作品也體現了一定的差異性。本論文中,從階級矛盾,價值觀和思想的層面上來揭示它們之間的差異。 對于兩篇作品的分析研究由以下的幾種方法來進行。 在第II章中,分別從三十年代韓國和中國的社會背景,以及兩位作家的文學活動兩個層面進行了分析。在日本帝國主義強化殖民地政策的三十年代,韓國淪爲完全的殖民地,中國處于半殖民地狀態。由于日本帝國主義的經濟侵略和地主的榨取,這兩種壓迫,兩國農民的生活日漸貧困。面對著這樣的農村社會現實,兩位作家一邊積極接受並運用馬克思主義思想,一邊積極投身于進步性的文學活動。 在第III章中,主要以兩部作品以上具有的類似性爲基礎對兩部作品中具有的差異性進行了比較分析。首先,矛盾樣式方面『故鄉』中呈現出的是二地主安承學和以知識分子金喜俊爲代表的佃農之間的對立階級矛盾,『農村三部曲』中展現的是相同的無産階級內部,父親老通寶與小兒子阿多之間的思想對立矛盾;接下來的是登場人物的價值觀和思想的變化『故鄉』中,二地主女兒安甲淑和佃農的兒子仁童,通過工廠生活和啓蒙活動,展現了他們從只追求物質生活,到追求精神生活的價値觀的面貌轉變的話,『農村三部曲』中描寫了舊時代代表人物老通寶和婢女出身的荷花,從開始對封建秩序和思想的順應,到漸漸接受進步思想的面貌。 最後,在IV章中,闡述了兩部作品在韓國和中國文學史上的位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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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연구사 검토 1
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7

Ⅱ. 당대 사회에 대한 인식과 작가의식의 형성 11

1. 농촌사회에 대한 인식 11
(1) 식민지 한국의 농촌사회 11
(2) 반식민지 중국의 농촌사회 13
2. 작가의식의 형성 14
(1) 카프활동과 사실주의 문학관: 이기영 14
(2) 좌련활동과 사회주의 문학관: 모순 17

Ⅲ. 이기영의『고향』과 모순의『농촌삼부곡』의 비교 21

1. 농촌사회 계급의 갈등 양상 22
(1) 부르주아계급과 프롤레타리아계급의 갈등 ―『고향』 22
(2) 프롤레타리아계급내의 갈등 ―『농촌삼부곡』 30
2. 가치관과 사상의 변화 양상 38
(1) 물질지향에서 정신지향으로의 변화 ―『고향』 38
(2) 현실순응에서 농촌개혁으로의 변화 ―『농촌삼부곡』 45

Ⅳ. 문학사적 의의 54
Ⅴ. 결론 56

<참고문헌> 61
<中文摘要>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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