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역할 기반 조직 모델

Role-based Organization Model for Social Network Service

초록/요약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근간이 되는 소셜 소프트웨어(Social Software)들을 여러 분야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최근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환경에 소셜 소프트웨어를 접목한 사례들과, 기존 관계 지향적(Relation-Oriented) SNS와는 다르게 특정 관심사의 공유 및 그에 대한 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관심 지향적(Interest- Oriented)인 소규모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및 관심 지향적인 소셜 네트워크의 공통점은 기존 관계 지향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는 다른 그룹 목적 및 행태를 보이며, 이에 따라 SNS의 기능에 대한 요구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현재의 소셜 플랫폼(Social Platform)들은 협업 및 집단행동 등 그룹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는 기존의 관계 지향적 SNS와 차별화되지 못하고 있거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더라도 쉽게 사용하기 어려워 SNS의 장점 중 하나인 그룹 조직 및 관리 비용이 낮다는 점을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소셜 네트워크에 대해 기존의 관계 지향적 SNS와 차별화되어야 하는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의 실현 방한으로 조직 구조를 갖는 SNS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모델은 기존의 조직 추상화 모델 (Organizational Abstraction Model) 을 SNS에 적용함으로써 조직 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를 갖는 가상 조직 형태의 소셜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한 모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모델을 제시하고 이의 구현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more

목차

1. 서론 1
2. 관련연구 2
2.1 엔터프라이즈 2.0 3
2.2 ROAD 4
3. 요구사항 5
4. 조직화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델 6
4.1 서비스 7
4.2 기능적 역할 8
4.3 플레이어 9
4.4 계약 10
4.5 조직자 역할 12
4.6 모델의 동작 12
4.7 협업 지원 방안 14
5. 아키텍처 15
5.1 프리젠테이션 계층 17
5.2 역할-플레이어 매핑 계층 17
5.3 조직 구조 계층 19
5.4 서비스 계층 20
6. 구현 사례 21
6.1 조직 구조 구성 요소 21
6.2 네트워크의 구성 22
6.3 그룹 활동 시나리오 24
7. 고찰 26
8. 결론 및 향후 연구 2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