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생의 장애관련 경험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 및 이타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아동의 장애와 관련된 경험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개선을 위해 주로 언급되는 장애아동과의 통합수업을 한 경험, 장애이해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장애체험활동과 더불어 자신의 한시적 장애관련 경험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적인 특성과 통합수업의 경험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장애체험활동의 경험과 한시적 장애경험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내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표본은 수원, 용인지역을 아파트가 밀집 된 도시형 학교, 빌라 혹은 단독주택 주거지역인 중소도시형 학교, 농촌형 학교단위로 구분하여, 설문을 직접 방문하여 6학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88매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적 특성에서 부모의 학력과 경제적 수준에 따라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경제 수준이 좋은 가정의 아동이 상황과 변화에 보다 융통성 있게 대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장애체험 활동 경험에 따라서는 장애아동을 수용하고 다양한 장애관련 경험이 많은 아동일수록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타적인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시적 장애경험에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수용도와 이타적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시적 경험을 통해서 불편함을 경험하게 되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아본 경험에 의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다양한 장애관련 경험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자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지체장애 와 발달장애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없이 모두 포함 시켰다는데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후속연구 에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지체부자유 같은 특정 장애영역 중심과 발달장애 체험활동 경험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연구가 필요 하리라 생각되며 한시적 장애경험에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수용도와 이타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적 연구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4
1. 장애의 개념 및 분류 4
2. 장애인에 대한 인식 5
3. 이타적 행동의도 7
4. 장애관련 경험 9
가. 통합교육 9
나. 장애체험활동 10
다. 한시적 장애경험 12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모형 14
2. 연구의 대상 14
3. 연구도구 15
4. 자료 분석 1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7
1. 연구결과 17
가. 조사대상자의 특성 17
나. 장애관련 경험 분석 결과 19
1) 장애관련 경험 유형 19
2) 장애관련 경험시기 20
3) 학교특성별 장애관련 경험 22
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애인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 차이 24
라. 통합수업 경험에 따른 장애인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 차이 25
마. 장애체험활동 경험에 따른 장애인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 26
바. 한시적 장애경험에 따른 장애인 인식과 이타적 행동의도 26
사. 장애관련 경험정도에 따른 장애 인식 및 이타적 행동의도 차이 27
Ⅴ. 결론 및 제언 28
1. 연구결과 28
2. 논의 30
참고문헌 33
설 문 지 3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