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부모교육 , 자기결정이론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152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과 연구 문제 5
3. 용어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9
1. 자기결정이론 9
1) 기본 심리적 욕구와 정신건강 9
2) 자기결정이론의 관점에서 본 부모역할 12
2. 부모교육 23
1) Haim Ginott 인본주의 부모교육모델 23
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들 25
III. 연구 1. 아동용 어머니-자녀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척도 개발과 타당화 30
연구 1-1. 아동용 어머니-자녀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척도의 개발 30
1.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절차 30
3) 분석방법 31
2. 연구결과 32
연구 1-2. 아동용 어머니-자녀관계에서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척도의 타당화 35
1.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35
3) 연구도구 35
2. 연구결과 39
1) 구성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9
2) 수렴 타당도 검증 41
3) 준거관련 타당도 검증 42
3. 논 의 43
IV. 연구 2. 한국판 양육행동척도(Parents as Social Context Questionnaire)의 타당화 47
1.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도구 47
3) 분석방법 51
2. 연구결과 52
1) 구성 타당도 검증 52
2) 수렴 타당도 검증 54
3) 준거관련 타당도 검증 55
3. 논 의 59
V. 연구 3.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63
1. 프로그램 개발과정 63
2.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68
1) 프로그램의 단계별 구성 68
2)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주요 내용 69
3. 논 의 84
VI. 연구 4.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87
1. 연구방법 및 절차 87
1) 연구대상 87
2) 프로그램 진행자 88
3) 측정도구 88
4) 실험설계 90
5) 실시절차 90
6) 분석방법 90
2. 연구결과 92
1) 어머니의 변화 92
2) 자녀의 변화 101
3. 논 의 108
VII. 종합 논의 112
1. 요 약 112
2. 결 론 114
3. 제 언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33
부 록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