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학습과 듣기 학습이 어휘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비교 :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맹은경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152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및 가설 3
1.3. 연구의 제한점 3
1.4. 용어 정리 4
1.4.1. 어휘의 개념 4
1.4.2. 어휘 능력의 개념 5
Ⅱ. 이론적 배경 7
2.1. 초등학생의 학습 특성 7
2.2. 어휘 교수 학습 이론 8
2.2.1. 암시적 어휘 지도 8
2.2.2. 명시적 어휘 지도 10
2.2.3. 절충적 어휘 지도 12
2.3. 읽기를 통한 효과적인 어휘 학습 13
2.4. 듣기를 통한 효과적인 어휘 학습 14
2.5. 영어 동화를 통한 효과적인 읽기 및 듣기 학습 15
2.5.1 영어 동화의 효과 15
2.5.2. 영어 동화 읽기의 지도 방법 18
2.5.3. 영어 동화 듣기의 지도 방법 21
2.6. 선행 연구 분석 22
2.6.1. 영어 듣기 학습과 어휘 능력 향상에 관한 선행 연구 22
2.6.2. 영어 읽기 학습과 어휘 능력 향상에 관한 선행 연구 23
Ⅲ. 연구 방법 25
3.1. 연구 대상 25
3.1.1. 사전 정의적 영역 검사 25
3.1.2. 사전 어휘력 검사 27
3.2. 연구 기간 및 절차 28
3.3. 연구 설계 29
3.4. 실험 처치 30
3.4.1. 영어 동화책의 선정 30
3.4.2. 차시별 지도 내용 32
3.4.3. 지도안 작성 35
3.5. 연구 도구 37
Ⅳ. 결과 분석 40
4.1. 어휘 능력에 미치는 영향 40
4.2.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42
4.2.1. 정의적인 영역 42
4.2.2. 세부적 영역 45
Ⅴ. 결론 및 제언 52
5.1. 결론 52
5.2.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