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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 평가인증 후 유지관리에 관한 분석 : 교사의 교수학습 질 관리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통과시설을 대상으로 재직 중인 교사들에게 평가인증지표 의한 교사의 교수학습 질 관리를 중심으로 교수학습의 유지관리를 알아보고,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교사 역할수행에 대한 학습촉진자로서 혹은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역할 수행 여부를 교사의 경력별, 담당아동연령별, 기관유형별로 대해 알아본 후, 교수학습 질 관리에 대한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교수학습에 관한 일반적인 유지관리 상황과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교사 역할수행을 교사의 경력과 담당연령별, 기관유형별로 나누고, 평가인증 이후 지표에 의한 교수학습 유지관리의 장애요인에 대해 연구 하였다. 1.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교수학습에 관한 유지관리는 어떠한가? 2.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교사 역할수행은 어떠한가? 1) 교수학습의 유지관리를 위한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은 무엇인가? 2) 교수학습의 유지관리를 위한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은 무엇인가? 3) 교수학습의 유지관리는 기관 유형에 따라 어떠한가? 3. 평가인증 이후 지표에 의한 교수학습 유지관리의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내 보육시설 중 평가 인증을 통과한 시설 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 된 자료는 SPSS18.0 프로그램을 사용 하여 빈도 분석과 집단별 평균분석, 표준편차, 집단 간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교수학습에 관한 유지관리는 어떠한지를 알아본 결과 평가인증지표의 항목을 유지하기 위한 자체점검 실시 여부에 대한 결과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다'가 가장 많았고, 유형별로 알아본 결과는 국·공립보육시설이 가장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교육연수 내용으로는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인증지표 관련 연수 실시’를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시설 평가인증이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수행 중 교사들의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서 ‘영유아의 요구나 질문에 매번 응대하고 반기며 관심이 확장 되도록 해주고 있습니까?’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으나, ‘자연탐구활동자료(수, 과학)를 균형 있게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까?’와 ‘언어활동자료(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균형 있게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까?’에 대한 응답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경력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 있어서는 10년 이상의 교사들이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촉진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당아동연령에 의한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 대해 알아본 결과 '만1세 반'에 대해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 수행이 높게 나타났고, 근무유형별에 의한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 대해 알아본 결과로는 '국공립보육시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서는 '안아주기 등 긍정적인 신체표현을 자주 하고 있습니까? 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영. 유아의 성별, 발달적 지체 유무, 사회경제적 배경, 종교, 등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존중해주고 있습니까?'에 대한 응답 순으로 나타났다. 경력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 있어서는 '5~10년 미만'이 가장 많은 상호작용을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당아동연령에 의한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 있어서는 '만1세 반'이 상호 작용을 가장 많이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설유형에 의한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에서는 '법인보육시설'이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역할 수행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인증 이후 지표에 의한 교수학습 유지관리의 장애요인으로 평가인증 후 지표에 의한 교수학습 질 관리를 진행할 수 없었던 이유는 ‘과중한 업무 분담으로 인한 시간 부족’이었으며, 평가인증 후, 실제적인 사후관리 유지에 있어서 기관장과 관련된 주요 장애요인에 대해 알아본 결과에 대한 응답으로 ‘교사들과 사후관리에 대한 공감유지 부족’ 요인이 가장 많은 이유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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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제도 7
2. 평가인증제 10
3. 선행연구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36
4. 자료 분석 3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9
1. 보육시설 평가이후 교수학습에 관한 유지관리 39
2. 보육시설 평가이후 교수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교사 역할 수행 45
3. 보육시설 평가인증이후 평가인증지표에 의한 교수학습 질 관리의 장애요인 54
Ⅴ. 논의 및 결론 58
1. 논의 58
2. 결론 및 제언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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