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국내 그린 비즈니스 적용 방안

Reviewing Green Business models to apply on Domestic Industry in Korea: A Case on Vacuum Cleaner

초록/요약

최근 국제적인 경제위기와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가 국제무대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경쟁력 강화와 경기 부양을 접목하여 ‘녹색 성장’ 또는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새로운 국가 성장을 위한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환경에 맞추어, 녹색 성장을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과 유망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육성하는 일이 사회전반적인 현안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미래 성장 동력의 발굴은 기업들의 미래 비즈니스 전략과의 구체적인 연계성이 성공의 관건으로, 이를 통해 주력산업의 기존 대기업 뿐 아니라 일반 중견기업, 혁신적인 소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이 연구는 기업의 새로운 유망 비즈니스의 설계에서부터 그린 비즈니스를 적용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 네 가지 세부 목적을 가지고 연구주제 접근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린 비즈니스에 대한 정의를 위하여 기존의 국내·외에서 수행된 연구결과를 통하여 이 논문의 목적에 맞도록 환경성, 경제성 및 사용자가치를 포괄할 수 있도록 그린 비즈니스에 대한 정의를 도출하였다. 둘째, 그린 비즈니스 모델 분류 및 정의를 위해서 기존의 그린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하여 13가지 그린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였고, 각각의 그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정의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그린 비즈니스 별 비즈니스 제공자와 비즈니스 이용자 사이의 이해관계를 일반화하였다. 셋째, 그린 비즈니스 전략 도출하기 위해서 기존의 그린 비즈니스 사례를 통하여 각 그린 비즈니스 모델 별 사용된 전략 및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이행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서 기업에서 자사의 기존 비즈니스를 그린 비즈니스로 전환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넷째, 그린 비즈니스 평가를 위해서 도출된 그린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을 적용하여 평가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서 그린 비즈니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서 기존의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그린 비즈니스를 적용하기 위한 절차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생태효율성 지수를 활용하여 그린 비즈니스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방법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서 진공청소기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비즈니스와 대안 비즈니스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그린 비즈니스 사례분석을 통하여 그린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신규 비즈니스 개발 단계에서 기존의 비즈니스를 보완할 수 있는 그린 비즈니스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였으며, 경제성과 환경성을 고려하여 하나의 지수 표현되는 생태효율성 지수를 활용하여 그린 비즈니스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였다.

more

목차

제 1 장 개요 13
제 1 절 연구 배경 13
제 2 절 연구 목적 및 내용 16
제 3 절 논문 구성 17
제 2 장 문헌 연구 18
제 1 절 국내외 그린 비즈니스 연구 현황 18
1. 유럽의 PSS 19
2. 미국의 Green servicizing 15
3. 일본의 Servicizing과 Eco-business 30
제 2 절 그린 비즈니스의 평가 방법 33
1. 정성적인 평가방법 33
2. 정량적인 평가방법 36
제 3 장 그린 비즈니스 적용 및 평가 39
제 1 절 그린 비즈니스 사례 분석 40
1. 그린 비즈니스 모델 분류 40
2. 그린 비즈니스 모델 별 이해관계자 관계 43
제 2 절 그린 비즈니스 전략 59
1. 탈물질화(Dematerialization) 59
2. 청정기술(Cleaner technology) 60
3.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 61
4. 활동관리/아웃소싱(Activity management/outsourcing) 62
5. 제품 관련 서비스(Product related service) 63
6. 렌탈(Rental) 63
7. 리스(Lease) 64
8. 쉐어링(Sharing) 65
9. 사용 당 지불(Pay per service unit) 66
10. 재제조/리퍼비쉬(remanufacturing/refurbished) 67
11. 재사용(Reuse) 67
12. 재활용(recycling) 68
제 3 절 그린 비즈니스 평가 70
1. 환경성 평가 71
2. 경제성 평가 78
제 4 장 사례연구 81
제 1 절 대상제품 81
제 2 절 비즈니스 환경 분석 83
제 3 절 그린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선택 86
제 4 절 그린 비즈니스 모델 평가 88
제 5 장 결론 91
제 6 장 향후 연구 방향 93
제 7 장 참고문헌 94
Abstract 97
부록 9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