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분석 -'유리수와 근삿값' 단원-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143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1
3. 연구 방법 및 절차 2
4. 연구의 제한점 2
5. 연구의 기대되는 효과 2
Ⅱ. 이론적 배경 3
1. 유리수의 이론적 배경 3
가. 유리수지도의 의의 3
나. 유리수의 이론적 배경 3
다. 근삿값지도의 의의 5
라. 근삿값의 이론적 배경 6
2. 7차 개정 교육과정 9
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9
나. 수학과의 성격 9
다. 수학과의 목표 10
라. 교수학습 방법 10
마. 평 가 13
바. 제 7차 교육과정 및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분석 1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방법 23
3. 분석 방법 23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4
1. 각 교과서 비교 분석 24
가. 구성적 측면 24
1) 각 교과서의 유리수와 근삿값단원 구성 비교 24
나. 내용적 측면 26
1) 학습 목표 26
2) 각 교과서의 도입 및 전개과정 비교 분석 29
3) 보충자료 32
4) 각 교과서별 특징 분석 33
2.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 40
가.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 40
나.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 42
다.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 비교 44
Ⅳ. 요약 및 결론 46
1. 요약 46
2. 결론 46
참고문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