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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지휘통제체계를 위한 역할기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초록/요약

군 전장 환경과 부대 구조는 네트워크 중심전(NCW)의 구현과 새로운 첨단 장비의 개발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수많은 유무인 장비가 분산화되고 복잡하게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모습 미래 전장 환경에서 지휘통제체계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변화를 지원할 수 있는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C2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야 할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조직 생존성(Organizational Viability)으로, 상황 변화에 따른 적응을 통해 소프트웨어 조직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는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으로, 이질적이고 다양한 기반체계 간의 상호 연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역할 기반(Role-based)의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조직 생존성의 특성을 충족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모델들이 제시된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은 개념적인 어플리케이션 모델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구현 방안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또한 이를 통해 실제 조직 생존성과 상호운용성을 요구하는 C2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아직 연구된 바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역할 기반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조직 생존성과 상호운용성의 특성을 지원하는 미래 지휘통제체계를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이에 기반을 둔 어플리케이션의 구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아키텍처는 5계층으로 구성된다. 1계층은 역할기반 협업계층으로, 소프트웨어 내의 역할과 역할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여 소프트웨어 조직의 상호 협업 패턴 및 구조를 기술하는 계층이다. 2계층은 플레이어 관리 및 매핑 계층으로 하위 계층에 명시된 플레이어들을 관리하고 역할에 매핑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3계층은 플레이어 계층으로 1계층에 정의된 역할의 실질적 기능을 수행하는 플레이어들을 명시하는 계층이다. 4계층은 인프라 인터페이스 계층으로 하위 계층의 다양한 인프라들에게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통된 인터페이스를 갖도록 지원하는 계층이다. 5계층은 인프라 계층으로 플레이어를 구성하는 구축 인프라에 해당하는 계층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아키텍처를 제시하고 가상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구현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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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미래 C2 소프트웨어의 주요 특성 2
2.1 조직 생존성 2
2.2 상호운용성 3
3 관련 연구 4
3.1 E-CARGO 모델 4
3.2 ROAD 5
3.2.1 역할과 플레이어 5
3.2.2 계약 7
3.2.3 조직자 역할 8
4 역할기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9
4.1 역할기반 협업계층 10
4.2 플레이어 관리 및 매핑 계층 11
4.2.1 플레이어 관리자 11
4.2.2 플레이어 매퍼 12
4.2.3 동적 플레이어 매핑 13
4.3 플레이어 계층 14
4.3.1 UI를 제공하는 플레이어 구조 14
4.3.2 UI가 없는 플레이어 구조 15
4.3.3 이질적인 플레이어 간 통신 지원 15
4.4 인프라 인터페이스 계층 16
4.5 인프라 계층 17
4.6 아키텍처의 구현 17
4.6.1 시스템의 초기화 18
4.6.2 동적 플레이어 매핑 19
5 실험 19
5.1 실험 개요 19
5.2 역할 식별 21
5.3 초기 플레이어 매핑 22
5.4 시스템의 운영 23
5.4.1 동적 플레이어 매핑 23
5.4.2 역할의 추가 24
5.5 고찰 25
5.5.1 조직 생존성 25
5.5.2 상호운용성 25
6 결론 및 향후연구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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