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 분석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2
3. 연구 대상 ………………………………………………………………… 2
4. 연구의 제한점 …………………………………………………………… 2
5. 기대되는 효과 …………………………………………………………… 3

Ⅱ. 이론적 배경 …………………………………………………………… 3
1. 기하와 증명지도의 의의 ………………………………………………… 3
2. 기하학의 역사적 발달 …………………………………………………… 4
가. 기하학의 발생 ………………………………………………………… 4
나. 유클리드 기하 ………………………………………………………… 5
다. 분석적 방법과 종합적 방법 ………………………………………… 6

Ⅲ. 교육과정 ………………………………………………………………… 7
1. 제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 7
2. 2007년 개정 교수 학습 방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영역 …………… 9
가. 수학적 사고와 추론 능력 …………………………………………… 9
나. 의사소통 능력 ………………………………………………………… 9
다. 문제 해결력 …………………………………………………………… 10
라. 수준별 수업 …………………………………………………………… 10
3. 각 학년별 기하영역 내용 비교 ……………………………………… 10
4. 중학교 2학년 기하 …………………………………………………… 11

Ⅳ. 각 교과서, 익힘책 비교 분석 ………………………………… 12
1. 각 교과서별 기하단원 구성 비교 …………………………………… 12
2. 각 출판서별 책의 구성 ……………………………………………… 17
3. 각 출판사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 ………………………… 25
가. 각 교재의 추론 능력 반영 비교 …………………………………… 25
나. 각 교재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 ……………………………… 44
다. 각 교재의 문제 해결력 반영 비교 ………………………………… 53
라. 각 교재의 수준별 수업 반영 비교 ………………………………… 61

Ⅴ 결론 …………………………………………………………………… 63
참 고 문 헌 ………………………………………………………………… 66

표 목 차

<표1> 7종 교과서, 익힘책의 출판사 및 저자 …………………………… 2
<표2> 제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표 ………………… 7
<표3> 학년별 기하영역 내용 비교표 …………………………………… 10
<표4> 교과서별 기하 단원 구성 비교표 ………………………………… 12
<표5> 천재교육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17
<표6> (주)교학사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18
<표7> (주)도서출판 디딤돌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19
<표8> (주)금성 출판사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0
<표9> 비유와 상징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1
<표10> 두산동아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3
<표11> (주)지학사 교과서, 익힘책 구성표 …………………………… 23
<표12> 각 출판사별 용어 도입과 정의 비교표 ……………………… 25
<표13> 각 출판사별 연역적인 증명을 도입하는 방법 비교표 ……… 30
<표14> 각 출판사별 추론 요소 및 방법 구성표 ……………………… 34
<표15> 각 출파사별 추론문제 예시 비교표 …………………………… 40
<표16> 각 출판사별 의사소통 문제 비교표 …………………………… 44
<표17> 각 출판사별 문제해결력 문제 비교표 ………………………… 53
<표18> 각 출판사별 수준별 학습 비교표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