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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기질및 정서지능과 보육시설 적응과의 관계

초록/요약

(국문초록) 본 연구는 처음으로 보육시설에 입학하는 영아를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에 따른 적응정도와 영아의 기질 및 정서지능과 보육시설 적응간에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영아의 기질과 정서지능에 따라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입학초기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영아의 적응도를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어느 정도 예측하고 영아의 보육시설 적응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과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보육시설 적응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영아의 기질과 보육시설의 적응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영아의 정서지능과 보육시설의 적응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안산 · 시흥시지역 소재의 보육시설 12곳, 총 125명의 신입원아로 보육시설에 다닌지 4주 이상된 만1, 2세 영아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 도구는 ‘영아의 기질 검사도구(박은영, 2000)’, ‘영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김경희, 1999)’, ‘영아의 적응 검사도구(오종은,2001)’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SPSS 12.O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 표준편차, t-test, 상관분석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응의 하위 영역중 친사회적 행동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일과적응 에서는 만 1세아가 만 2세아보나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기질요인중 주의분산도 정도가 적응에 있어서 긍정적 감정, 일과적응에 부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접근회피, 반응강도, 지구성, 반응역 요인은 적응과의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영아의 정서지능 과 적응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하위 요인중 대인관계기술(성인,또래), 인식 및 표현에서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정서이용, 타인정서인식 및 배려 순으로 의미를 보이며 정서가 높은 영아일수록 보육시설 적응을 잘 하는것을 알 수 있었다.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에서는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 만 1, 2세 영아의 경우 정서지능과 보육시설 적응도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육시설에 처음 입학하는 영아의 적응을 돕기 위해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만 1, 2세 영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의 교사들이 처음 보육시설에 입학하는 영아의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할 때 영아의 정서지능을 미리 측정하여 보육시설 적응도를 어느 정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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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아의 발달 특성 6
2. 영아의 보육시설 적응 9
3. 영아의 기질 11
4. 정서 지능 14
5. 선행연구 22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6
3. 연구절차 29
4. 자료분석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2
1. 영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보육시설 적응과의 관계 32
2. 영아의 기질과 보육시설의 적응과의 관계 34
3. 영아의 정서지능과 보육시설의 적응과의 관계 35

Ⅴ. 논의 및 결론 37
1. 논의 37
2. 결론 및 제언 40

참고 문헌 43
부 록




표 목 차

〈표Ⅲ-1〉영아의 일반적인 특성 25
〈표Ⅲ-2〉영아의 기질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27
〈표Ⅲ-3〉교사용 영아 정서지능 평정 척도의 문항구성 28
〈표Ⅲ-4〉보육시설 적응 질문지의 구성 및 신뢰도 29
〈표Ⅳ-1〉영아의 성별에 따른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계 32
〈표Ⅳ-2〉영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계 33
〈표Ⅳ-3〉영아의 기질과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계 34
〈표Ⅳ-4〉영아의 정서지능과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계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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