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탐색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영혜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98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차 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1. 중학교의 진로교육 .............................................. 9
2. 직업카드의 분류 ................................................ 18
3.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23
4.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탐색프로그램의 선행연구 .....32
목차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 35
2. 연구 설계 ......................................................... 35
3. 연구의 도구 ...................................................... 36
4. 연구 절차 ......................................................... 39
5. 자료 처리 ......................................................... 41
Ⅳ. 연구 결과
1.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에 미치는 효과 ....................... 43
2.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49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 55
2. 결론 ................................................................. 55
3. 제언 ................................................................. 63
부록
1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및 활동지 ......... 72
2. 진로성숙도 검사 .................................................. 81
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검사 ...................................... 90
4. 집단상담 활동지 .................................................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