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단위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영혜교수님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94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독서지도 4
2. 자기표현 7
3. 또래관계 10
3.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실험설계 22
3. 학급단위 독서지도 프로그램 23
4. 측정도구 30
5. 연구절차 32
6. 자료처리 33
Ⅳ. 연구결과 34
1.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34
2.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45
3. 프로그램 각 회기별 관찰 내용 및 결과 54
Ⅴ. 요약 및 논의 60
1. 요약 60
2. 논의 62
3.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3
1. 자기표현 행동 척도 검사지 74
2. 또래관계 척도 검사지 76
3. 학급단위 독서지도 프로그램 78
4. 프로그램 회기별 참가 소감문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