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90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의 의사소통 4
2. 자아존중감 8
3.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존중감 9
4. 학교생활만족도 10
5.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12
Ⅲ. 연구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측정도구 17
3. 자료처리 20
Ⅳ. 연구결과 22
1. 의사소통유형,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상관분석 22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담임교사 의사소통유형의 차이검증 25
3.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검증 28
4.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검증 30
Ⅴ. 요약 및 논의 34
1. 요 약 34
2. 논 의 36
참고문헌 40
부 록 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