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의 의사소통 4
2. 자아존중감 8
3.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존중감 9
4. 학교생활만족도 10
5.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 12

Ⅲ. 연구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측정도구 17
3. 자료처리 20

Ⅳ. 연구결과 22
1. 의사소통유형,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상관분석 22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담임교사 의사소통유형의 차이검증 25
3.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검증 28
4.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검증 30

Ⅴ. 요약 및 논의 34
1. 요 약 34
2. 논 의 36

참고문헌 40

부 록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