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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세 과금 체계 구현을 통한 교통 서비스 기능 향상

Improving road management by realizing Pay Per Drive System

초록/요약

Pay Per Drive System은 주행 거리에 따라 세금을 부가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주행 거리에 따른 과금 방식을 넘어 위치별, 시간대별 과금 비율을 달리 함으로써 교통 혼잡 구간과 교통 혼잡 시간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효율적으로 교통을 분산시켜 교통 혼잡을 줄임과 동시에 환경오염 까지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GPS를 통한 자동차 주행 괘적을 Data화시킴으로써 차량용 Black Box의 기능 등의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가능케 할 수 있어 Pay Per Drive System을 통해 교통 서비스 기능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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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요약
제1장 서 론 ···································································· 1
제2장 IT-차량(VIT) 기술융합 분석 ·········································· 3
제1절 VIT 기술융합 이론적 검토 / 3
제2절 주행세 과금 체계 구성 이론 / 14
제3절 주행세 과금 체계를 위한 통신체계 구성 이론 / 18
제3장 주행세 과금 체계 구축 ················································ 46
제1절 주행세 과금 체계 요구사항 정립 / 46
제2절 주행세 과금 체계 설계 / 58
제4장 주행세 과금 체계 기반 교통관리 전략 ······················· 72
제1절 교통관리 전략 / 72
제2절 저탄소 녹색 교통수요관리 / 74
제3절 주행세 과금 체계 기반 첨단녹색교통(G-ITS) 추진 / 80
제5장 결론 ···································································· 83
참고문헌 ······································································ 86
Abstract ·····································································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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