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트루면 쇼'를 활용한 논술 수업 과정과 그 효과 분석 -수업지도안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논술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송현호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87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논문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논술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에게는 흥미 있는 논술 수업을, 교사에게는 지도하기 편리한 논술 수업 모형을 제시한 연구이다.
more목차
※ 국문초록
Ⅰ. 서론
1. 논문의 필요성 및 논문의 목적 ---------------------------- 1
2. 연구사 검토 및 문제 제기 ---------------------------- 4
Ⅱ. 본론
1. 사전 설문지
가. 학생용 설문지 분석 ---------------------------- 6
나. 교사용 설문지 분석 ---------------------------- 10
다. 분석 결과 해석 ---------------------------- 14
2. 논술 교육에 있어서 영상 매체의 필요성
가. 논술 시험에 있어서 이미지의 강조 ------------------------ 19
나. 논술 시험에 영화 제시문 출제 경향 ------------------------ 19
3. 영상 논술 수업의 교수 ․ 학습 모형
가. 모형의 개관 --------------------------- 21
나. 수업모형도 --------------------------- 22
4. 방법론 - 마인드맵
가. 마인드맵의 이해 --------------------------- 23
나. 마인드맵의 기법 --------------------------- 23
다. 마인드맵의 장점 --------------------------- 24
라. 마인드맵의 다양한 활용 방안 --------------------------- 25
5. 수업의 실제
가. 각 차시별 수업 계획 --------------------------- 29
나. 사전 지식 --------------------------- 30
다. 영화 이해 및 마인드맵 작성 --------------------------- 35
라. 미디어의 영향력 예상 문제 만들기 ------------------------ 44
마. 기출 문제 분석하기 --------------------------- 50
바. 첨삭하기 --------------------------- 69
6. 수업만족도 평가
가. 설문지 분석 --------------------------- 75
나. 설문지 결과 및 수업의 효과 분석 ------------------------ 77
Ⅲ. 결론 및 제언 --------------------------- 80
【참고문헌】 --------------------------- 82
※ Abstract --------------------------- 84
【부록 1】 --------------------------- 86
【부록 2】 --------------------------- 90
【부록 3】 --------------------------- 93
【부록 4】 --------------------------- 94
【부록 5】 --------------------------- 101
【부록 6】 ---------------------------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