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개정영어과교육과정에따른중학교1학년9종교과서의문화소재분석

초록/요약

영어를 교육하는데 있어 목표언어권의 문화를 익힌다는 것은 영어의 언어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 더욱 깊게 교류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정해진 수업시간에 교과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교실 수업에서 문화교육이 그리 많이 할애 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중 8종을 임으로 선정하여 문화 요소가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문화 교육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문화 소재를 보완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을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통해 분석해 보고 그 개선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영어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more

목차

목 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1.2.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5
2.1. 문화의 개념 5
2.2. 문화와 언어의 관계 10
2.3. 문화 교육 14
2.3.1. 제 7차 교육과정의 문화교육 14
2.3.2. 언어 배경적 문화 교육 소개 15
III. 문화 내용 분류 기준 17
3.1. 문화 유형별 분류 17
3.2. 선행 연구 21
IV. 문화 연구 분석 24
4.1. 연구 대상 24
4.2. 연구 방법 24
4.3.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문화 소재 분석과 결과 25
4.4. 문화 소재에 따른 배경별 분석과 결과 28
4.5. Bierstdet(1970)의 문화 소재에 따른 문화 유형별 분석과 결과 30
4.6. Moran(2001)의 5가지 문화 유형별 분석과 결과 35
V. 문화수업을 위한제시 지도안 40
5.1. 문화 소재 준거 기준 및 문화 수업 관련성 제시 40
5.2. 문화 수업지도안 및 Activity 활동 자료 제시 40
VI. 결론 및 시사점 48
참고문헌 5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