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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판으로 건설한 철도하부통과터널의 거동

Behavior of Corrugated Steel Plate

초록/요약

파형강관은 두께가 얇은 파형강판을 조립하여 지중에 설치하므로 기존 매설관거 및 암거에 비해 연성에 따른 하중경감효과, 경량성에 기인한 공기 단축, 경제성 등의 우수한 장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서 파형강관(corrugated steel pipe)을 널리 이용하는 추세에 있다. 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하여 급속 시공이 가능하고, 공사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철도하중은 기타 교통하중과 비교할 때 하중크기와 동적 특성이 상이하고, 열차하중 전달깊이의 확보 여부에 따라 구조물의 안정성이 크게 영향을 받으며, 열차하중에 따른 지중 강판구조물의 변형 및 안정성 등의 역학적 특성과 함께 시공 이후에 발생하는 궤도틀림, 궤도침하 및 뒷채움재의 변형 등을 동시에 파악하여야 하므로 동적 하중에 따른 특성 분석이 반드시 요구된다. 철도 설계에 있어서 열차하중을 파형강판으로 시공된 지중구조물에 적용하였을 경우 구조물에 대한 안정성 검토 및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형강판으로 건설한 철도하부통과터널과 성토지반의 거동특성을 대형모형시험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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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배경 1
1.2 연구내용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파형강판 구조물 개요 3
2.2 파형강판 구조물 용도 3
2.3 파형강판 구조물 종류 4
2.4 파형강판 구조물의 역학적 특성 5
2.5 파형강판의 설계 7
2.6 판두께의 계산 7
2.7 뒷채움재와 다짐 11
2.8 파형강판의 철도 횡단구조물 적용 검토 15

제 3 장 대형모형시험
3.1 구조계산 25
3.2 실물 대형모형시험 34
3.3 실험방법 46

제 4 장 결과 및 분석
4.1 라이닝 변위 - 정하중 실험 49
4.2 라이닝 변위 - 동하중 실험 52
4.3 라이닝 축력과 모멘트 58
4.4 지표변위 64
4.5 지중변위 69

제 5 장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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