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청소년지도자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인식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인권
1) 인권의 개념
2) 청소년의 인권
(1) 청소년
(2) 청소년 인권
2.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
3. 청소년지도자의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조사 대상
2. 조사 도구
1) 청소년지도자의 인권감수성
2) 청소년 인권 실태에 관한 인식
3) 청소년시설에서의 청소년 인권에 관한 인식
4) 인권에 대한 교육 경험
5) 일반적 특성
3. 자료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
1. 일반적 특성
2. 인권교육 경험
3.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
4.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의 차이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의 차이
2)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의 차이
3) 인권교육에 따른 인권감수성 및 인권인식의 차이

Ⅴ. 결론
1. 연구결과
2.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