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우울-품행 장애 청소년의 또래 집단, 친구관계 특성 및 대인관계 문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우울과 품행을 동시에 갖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또래 집단과 친한 친구와의 관계 및 전반적인 대인관계의 문제 등 세 가지 측면을 조사하였다. 집단 간 비교를 위해 우울 점수와 외현화 문제 점수를 기준으로 우울 집단, 품행 집단, 우울-품행 집단, 통제 집단을 선발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 집단의 구성에서 우울-품행 집단과 우울 집단은 비관습 집단과 외톨이 집단을 가장 많이 구성하며, 흥미로운 결과는 우울-품행 집단과 우울 집단만이 거부 집단을 구성한다는 점이다. 우울 집단의 친구의 수는 통제 집단과 품행 집단이 지각한 친구의 수보다 유의미하게 적었지만, 우울-품행 집단이 지각한 친한 친구의 수는 다른 집단이 지각한 친구의 수와 유의미하게 다르지 않았다. 친구관계의 긍정적 질적 측면에서, 우울-품행 집단은 품행 집단과 통제 집단보다 가장 친한 친구와 교제의 즐거움, 신뢰, 정서적 안정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품행 집단은 품행 집단보다 친밀감을 덜 경험하였고, 통제 집단보다 도움을 덜 경험하였다. 친구관계의 부정적 질적 측면에서는 우울-품행 집단은 통제 집단보다 가장 친한 친구와 갈등을 더 많이 일으키는 것을 보여주었다. 대인관계 문제에서, 우울-품행 집단은 모든 하위 영역에서 통제 집단보다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볼 때, 우울-품행 집단의 청소년들은 또래 관계, 친구관계 및 대인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우울-품행 집단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대인 관계적 개입을 위한 근거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과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주요어: 우울-품행 집단, 또래 집단, 친구관계, 대인관계 문제

more

목차

국문초록........................................................ⅰ
목차 ............................................................ⅱ
표 목차 ........................................................ⅳ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우울 장애, 품행 장애, 우울-품행 장애의 공병 및 진단 .......4
1) 우울 장애 .............................................................4
2) 품행 장애 ............................................................5
3) 우울-품행 장애의 공병 및 진단 ................................6
2. 또래 집단, 친구관계 특성, 대인관계 문제와 우울 및 품행.9
1) 또래 집단과 우울 및 품행 ........................................9
2) 친구관계와 우울 및 품행 .......................................11
3) 대인관계 문제와 우울 및 품행 ...............................16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20
1. 연구 목적 ..........................................................20
2. 연구 가설 ..........................................................22
Ⅳ.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5
1) 우울 척도 ..........................................................25
2)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 척도 ...................................25
3) 또래 집단 질문지 ................................................26
4) 친구의 수 지명 ...................................................27
5) 친구관계의 질 척도 .............................................27
6) 대인관계 문제검사 원형 척도 ................................28
3. 분석방법 ..........................................................30
Ⅴ. 결과 ..................................................................31
1.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 분석 ..................................31
2. 집단 선발 ...........................................................31
3. 집단별 우울 점수와 외현화 문제 점수 ......................33
4. 집단별 또래 집단의 구성 .......................................34
5. 집단별 친구관계의 양적 특성과 질적 특성 ........... ....36
6. 집단별 대인관계 문제 ..........................................40
Ⅵ. 논의 ..................................................................42
참고문헌 .................................................................48
부록 ......................................................................61
ABSTRACT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