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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도시 ITS사업의 발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Method of ITS Project for Small Towns

초록/요약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한 급속한 경제개발 영향으로 국민소득이 급증하였고, 이로 인해 자동차 보유대수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나, 자동차 증가에 비례한 도로 및 안전시설의 공급은 이에 따르지 못하여 교통 혼잡, 교통사고 및 교통공해 증가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교통체증으로 인한 차량의 이동성 및 안정성의 심각성 등은 생산성 감소, 에너지 낭비 및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 오염 등을 초래하면서 우리의 삶의 질을 위협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지능형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이다. ITS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교통체계 운영 효율성을 통한 교통 혼잡의 완화와 운전자의 이동성 ․ 편의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교통시스템의 안정성을 제고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에너지 효율의 제고 및 대기오염의 감소를 통한 환경비용의 절감과 ITS 관련 산업의 발전 등에 있다. 일찍이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ITS사업에 있어 많은 과도기적 상황을 극복하여 현재는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ITS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지방자치 단체별로 제각기 추진되고 있는 ITS사업을 표준화하고, 지역 특성(인구밀도, 기후 변화등)에 알맞은 ITS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하고, 특히 중소도시(군산시,부천시,원주시)의 ITS추진현황 및 문제점을 중점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소도시의 ITS사업 발전과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예산의 편성 등 ITS사업에 필요한 관련법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등을 제도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고, 또한 특정업체의 기술개발로 설치된 장비에 대하여 특허권 사용료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있어 그에 따른 관련 장비의 호환성이 없어 구축업체에서 설치한 장비를 재 구입 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여 표준화가 시급한 문제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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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필요성 2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3
1.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내용 3
제2장 ITS관련 기술동향 4
제1절 국내 신기술 동향 4
1. 첨단차량(AVS) 기술동향 4
2. BIT 기술현황 5
3. 루프 검지기 관리 첨단화 7
제2절 표준화 동향 8
1. 국제표준화 활동개요 8
2. 우리나라의 국제표준화 활동지원 9
3. 2009년 상반기ITS 표준화 추진현황 9
제3절 해외 ITS 동향 13
1. 미국의 ITS 추진현황 14
2. 일본의 ITS 추진현황 19
3. 유럽의 ITS 추진현황 28
제3장 중소도시의 ITS추진현황 및 문제점 분석 32
제1절 국가ITS 기본계획 현황 32
1. 국가ITS 구성 체계 32
2. 사용자 서비스 32
3. 시스템 체계도 36
제2절 중소도시 ITS 추진현황 41
1. 전국 권역별 ITS 추진현황 41
2. 중소 도시별 ITS 사업현황 42
제3절 중소도시(군산시, 부천시, 원주시) ITS 문제점 49
1. ITS 서비스의 표준화 49
2. 운영 및 유지관리 50
3. 조직 및 인력 현황 51
4. ITS 기본계획(전략) 수립 51
5. 예산분야 52
제4장 중소도시 ITS 발전방안 53
제1절 ITS 기본계획 수립 53
1. ITS 서비스의 표준화 53
2. 단계별 추진계획 53
3.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54
제2절 전담기구 및 인력 확보 56
1. 전담기구신설 56
2. 전담인력확보 56
제3절 연구개발 및 예산확보방안 57
1. 연구개발 57
2. 예산 확보 방안 58
제5장 결론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1
표 목 차
< 표 1 > WG의 활동분야 8
< 표 2 > DRSC를 이용한 교통정보시스템 표준 9
< 표 3 > 2009년 표준화 과제 추진현황 10
< 표 4 > 단체 표준 목록 11
< 표 5 > 미국의 ITS 사업예산 15
< 표 6 > 미국의 ITS 사업내용 및 투자계획15
< 표 7 > 미국의 하향식 ITS 사업 서비스 분야16
< 표 8 > 미국의 ITI의 9개 구성요소17
< 표 9 > ETC 연구개발 진행상황 26
< 표10 > Smartway 프로젝트 실행일정27
< 표11 > DRIVEⅡ와 T- TAP의 R&D 프로그램수행29
< 표12 > 유럽의 Telematics 구축 30
< 표13 > 유럽위원회의 Telematics 프로젝트30
< 표14 > 교통관리 최적화 서비스 단위서비스 37
< 표15 > 대중교통 서비스 단위서비스 39
< 표16 > 차량, 도로 첨단화 서비스 단위서비스40
< 표17 > 군산시 ITS 구축현황44
< 표18 > 부천시 ITS 구축현황46
< 표19 > 원주시 ITS구축현황 48
< 표20 > 군산시, 부천시, 원주시ITS 기본계획수립 현황52
< 표21 > 군산시, 부천시, 원주시 예산 투자 현황52
< 표22 > ITS 서비스 제공시 재원 분담 내역58
그 림 목 차
[ 그림 1 ] BIT 정보 제공 활용5
[ 그림 2 ] 능동형 버스 정류소 안내기6
[ 그림 3 ] 단체표준 제정 절차 12
[ 그림 4 ] 해외 ITS 동향 13
[ 그림 5 ] 미국의 ITS추진조직14
[ 그림 6 ] 미국의 ITS 구축시범 선정도시17
[ 그림 7 ] 일본의 ITS 추진 조직19
[ 그림 8 ] 일본의 건설성 ITS 사업 진행 현황 20
[ 그림 9 ] VICS의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서비스 활용24
[ 그림10 ] VICS 정보제공 지역25
[ 그림11 ] 유럽의 ITS 추진 조직 29
[ 그림12 ] 유럽의 ITS 관련 프로젝트 31
[ 그림13 ] ITS 서비스 운영지자체현황42
사 진 목 차
[ 사진 1 ] 능동형 버스 정류소 안내기6
[ 사진 2 ] VICS 상황판시스템 및 상황실 전경22
[ 사진 3 ] 도쿄 Aqua-Line의 ETC 시험운영26
[ 사진 4 ] 요시네츠 고속도로상의 AHS 시험운행27
[ 사진 5 ] 군산시 교통정보센터 43
[ 사진 6 ] 부천시 교통정보센터45
[ 사진 7 ] 원주시 교통정보센터47
도 표 목 차
[ 도표 1 ] 미국 대도시 ITS구축현황18
[ 도표 2 ] 일본의 장래ITS 구축 및 개발계획21
[ 도표 3 ] 전국 권역별ITS 추진현황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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