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승용차 충돌특성 및 변형양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ash Characteristics and Deformation Aspect of Passenger Cars

초록/요약

해마다 자동차 보급 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교통사고의 발생 건수 또한 늘어났다. 이러한 교통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벽 완전 정면충돌시험과 측면충돌시험, 후방충돌시험, 40%옵셋 정면충돌시험 등의 시험을 통해 차체감가속도, 차체감가속도 지속시간, 변형량, 속도 및 운동에너지 등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각각의 충돌시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데이터는 선형보간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험방법에 대한 속도-최대변형량(), 속도-최대감가속도(), 속도-최대감가속도지속시간(), 차량중량-최대변형량(), 차량중량-최대감가속도(), 차량중량-최대감가속도 지속시간(), 차량중량-최대변형량(), 속도-운동에너지() 등으로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경찰청 및 보험개발원등과 같은 연구기관과 사고 자동 녹화 시스템(AARS)등의 사고 재구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more

목차

* Nomenclature ⅰ
* List of Table ⅱ
* List of Figure iv
제 1 장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내용 및 목적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1. 충돌 기초 이론 5
2. 한국의 자동차 모델 분석 18
제 3 장 시설 및 장비 22
1. 시험시설 22
2. 시험장비 22
제 4 장 시험방법 26
1. 고정벽 완전정면충돌시험 26
2. 이동벽90° 측면충돌시험 28
3. 이동벽 후면충돌시험 31
4. 40%옵셋 정면충돌시험 33
제 5 장 시험결과 및 분석 36
1. 시험대상 36
2. 시험결과 및 분석 37
제 6 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