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 4
1) 유아미술교육의 정의 및 목적 ---------------------- 4
2) 유아미술교육의 의의 ----------------------------- 5
2.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 8
3. 유아미술교육을 환경구성 ------------------------- 10
4. 유아미술교육의 운영 방법 ------------------------ 11
1) 활동 계획 -------------------------------------- 11
2) 실행 ------------------------------------------- 12
3) 미술활동의 평가 -------------------------------- 14
5. 교사 인식 및 역할 ------------------------------ 15
1) 미술활동 상호 작용 시 교사의 역할 --------------- 15
6. 선행연구의 고찰 -------------------------------- 17
Ⅲ. 연구방법 -------------------------------------- 20
1. 연구대상 -------------------------------------- 20
2. 연구도구 -------------------------------------- 21
3. 연구절차 -------------------------------------- 22
4. 자료분석 -------------------------------------- 2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4
1. 유아미술 교육의 일반적 운영 -------------------- 24
1) 유아미술교육 담당교사 ------------------------- 24
2) 유아미술의 적합한 장소 ------------------------ 24
3) 유아미술교육의 활동시 교구나 재료의 운영방법 --- 25
2. 유아미술 교육의 내용 및 방법 ------------------- 26
1) 유아미술교육 활동 프로그램 -------------------- 26
2) 유아미술교육 시 계획안 작성방법---------------- 27
3) 유아미술 실시 횟수 ---------------------------- 28
4) 미술활동 시간 --------------------------------- 29
5) 미술교육 시 동기 유발방법---------------------- 30
6) 교사가 가장 비중을 두는 미술 영역 -------------- 31
7) 유아 작품의 전시 보관 방법 --------------------- 32
8) 작품 평가 방법 -------------------------------- 33
9) 유아미술수업 주제선정 ------------------------- 33
3. 유아미술교육 교사의 인식 ---------------------- 34
1)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 34
2)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조건 ---------------------- 35
3) 미술지도 활동 시 교사의 역할 ------------------- 36
Ⅴ. 논의 및 결론 --------------------------------- 37
1. 논의 ----------------------------------------- 37
2. 결론 및 제언 --------------------------------- 40

참고문헌 --------------------------------------- 43
부록 -------------------------------------------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