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이미지 교육 방법 연구 : 매체 활용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시 , 이미지 , 매체활용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문혜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65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성 ........................................................ 3
1.1 연구사 검토 ........................................................ 4
1.3 연구 대상 및 방법 ........................................................ 9
Ⅱ. 이미지의 이론적 검토
2.1 이미지의 개념 ........................................................ 11
2.2 이미지의 기능과 종류 ........................................................ 15
2.3 이미지와 상상력 ........................................................ 22
Ⅲ. 이미지 중심의 시 교육
3.1 이미지 교육의 중요성 ....................................................... 26
3.2 이미지 교육의 방향성 ....................................................... 28
3.3 이미지 교육의 방법 ....................................................... 29
3.4 이미지를 통한 시 교육의 기대 효과 ...................................... 34
Ⅳ. 매체를 통한 시 이미지 교육
4.1 매체와 시
4.1.1 매체 환경에 따른 시의 변화 .................................................... 36
4.1.2 매체를 이용한 시교육의 효과 .................................................... 38
4.1.3 매체와 이미지 ....................................................................... 39
4.2 매체를 통한 시 이미지 교육 학습의 실제
4.2.1 7차 개정 교육 과정에서의 매체 ............................................... 41
4.2.2 시 수업 지도 모형 ................................................................. 43
4.2.3 수업의 실제 1, 안도현 ⌜어떤 마을⌟ ...................................... 49
4.2.4 수업의 실제 2. 정지용 ⌜향수⌟ ................................................ 56
Ⅴ. 결론 ...................................................................................... 72
참고문헌 ........................................................................................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