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1 교과서에 도입된 수학사 분석 및 실태조사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64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논 문 요 약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방법 4
4. 연구의 한계점 5
Ⅱ.이론적 배경 5
1. 역사 발생적 원리 5
2.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필요성 13
3.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17
Ⅲ. 연구내용 19
1. 교과서 단원별 수학사 교수-학습 내용 및 분석 19
가. 교과서에 도입된 단원별 수학사 내용 19
나. 교과서에 도입된 수학사 내용 분석 27
2.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29
3. 수학교수 시 활용가능한 수학사 42
4. 수학사 활용 방안 62
5. 수학사를 도입한 학습 지도안 65
Ⅳ.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교과서에 도입된 수학사> 79
<설문지> ‘수학사’에 관련된 수학과 논문 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