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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ond-Best 상황을 고려한 편익추정의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for Estimating Transportation Benefit Considering Second-Best Situation

초록/요약

최근 교통시설의 투자와 관련하여 시스템이 다양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당사자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편익을 추정하는 절차 역시 사회적 비용(social cost) 기반에서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 기반으로, 요소비용(factor costs) 기반에서 시장가격(Market prices) 기반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second-best 상황이라는 경제학적 분석틀을 기초로 기존의 편익 추정식을 링크기반의 편익 추정식으로 변환하여 실증적으로 편익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통행배정 결과를 이용하여 통행에 대한 일반화 가격을 설정하였으며, 기존 방식, 소비자 잉여만을 반영한 방식, second-best를 고려한 1st식, 2nd식의 4가지 방식에 의한 편익을 추정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한 시나리오로서 사업의 개선정도 / 영향권의 설정 범위 / 유발수요의 발생을 기준으로 분석조건을 다양화하여 그 결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시나리오별 소비자 잉여 개념의 편익에 대한 민감도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유류세를 포함한 분석과 자중손실이 도출되는 편익을 통해 의사결정 기준을 다양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편익 추정식과 제안된 편익 추정식간에 크기를 통계적으로 검정하여 그 활용가능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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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1.1 연구의 배경=1
1.2 연구의 목적=3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 방법=4
1.2.1 연구의 범위=4
1.2.2 연구 수행 과정=6
제2장 관련 문헌 고찰=7
제1절 이론적 고찰=7
2.1.1 소비자 잉여(Consumer Surplus)=7
2.1.2 차선이론(Theory of Second-best)=10
2.1.3 자중손실(Deadweight Loss)=13
제2절 기존 연구의 고찰=15
2.2.1 Second-best 상황하에서의 편익 분석=15
2.2.2 기존연구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23
제3장 Second-Best 상황을 고려한 편익추정의 실증적 연구=26
제1절 분석개요=26
3.1.1 분석자료 및 주요 가정=26
3.1.2 분석방법론=32
제2절 시나리오별 편익 민감도 결과 분석=35
제3절 분석결과 활용=43
3.3.1 기존방법론과의 통계적 검증=43
3.3.2 자중손실을 고려한 대안선택 기준 제안=45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47
제1절 결 론=47
제2절 향후 연구과제=48
참고문헌=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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