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이 수학적 자신감과 수학성적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실생활 문제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5
5. 기대되는 효과 ------------------------------------- 5

Ⅱ.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 6
2. 디너스(Dienes) ----------------------------------- 11
3.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 15
4. 수학교실에서의 발문 --------------- --------------- 18
5.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 19
6. 학습자의 동기 ------------------------------------- 2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 25
2. 연구절차 ----------------------------------------- 25
3. 측정도구 ----------------------------------------- 26

Ⅳ. 연구결과
1. 실생활 소재를 활용하는 수업 ----------------------- 27
2. 효과적인 발문을 사용하는 수업 --------------------- 33
3. 놀이를 활용하는 수업 ------------------------------ 41
4. 평가문제를 활용하는 수업 -------------------------- 45

Ⅴ. 결론 --------------------------------------------- 49

Ⅵ. 참고문헌 ----------------------------------------- 51

Ⅶ. 부록 --------------------------------------------- 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