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인물의 현대적 창작 양상과 토론 교육 방안 연구 : <바람의 화원> 소설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바람의 화원 , 역사 인물 , 토론 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국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62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사 검토 4
1) 매체 활용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5
2) 토론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6
Ⅱ. 역사적 단편 기록의 소설, 드라마로의 창작 양상 8
1. 역사적 단편 기록 8
2. 소설 <바람의 화원> 분석 12
3. 드라마 <바람의 화원> 분석 18
Ⅲ. 문학 창작에 토론 교육과 연계 방안 30
1. 문학 창작에서의 역사 비틀기에 대한 찬반 토론 30
2. <소설>과 <드라마>의 주제 선정과 관련한 토론 38
3. <바람의 화원> 주제 찾기 교수학습지도안 43
Ⅳ. 결론 56
<< 참고 문헌 >>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