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재학생의 성격특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영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58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영재 4
2. 성격특성 7
3. 스트레스 대처방식 12
4. 학교적응 17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3
3. 자료 분석 26
Ⅳ. 연구 결과 27
1. 성격특성,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교적응간의 상관 27
2. 성격특성,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교적응간에 미치는 영향 30
3. 성격특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Ⅴ. 요약 및 결론 51
1. 요약 51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 문헌 58
부록
설문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