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
Association of Quality Indicators of Dental Service With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 주제(키워드) 치과 의료기관 ,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 환자만족도 , 재이용 의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윤환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58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가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의 하부척도를 확인하고,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과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치과 의료기관평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축적된 환자만족도 조사 원 자료를 가공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구성요소를 확인하였고,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를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 진료협력 등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때 설명력은 70.08%로 나타났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환자만족도에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중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의 3개의 하부척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진료협력, 환자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본인이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환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러한 만족도는 재이용 의사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즉, 치과 의료기관에 대해 환자만족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그 치과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려는 의도가 큼을 확인하였다.
more목차
차 례
감사의 글=ⅰ
차례=ⅱ
그림 차례=ⅳ
표차례=ⅴ
국문초록=ⅵ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제2장 이론적 배경=4
제1절 의료서비스=4
제2절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8
제3절 치과 의료기관의 분포=13
제3장 연구방법=15
제1절 연구모형=15
제2절 자료 및 연구대상 =16
제3절 변수의 정의=17
제4절 분석방법=19
제4장 연구결과=20
제1절 표본의 특성=20
제2절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구성요소=22
제3절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 인식의 차이=24
제4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 인식의 차이=26
제5절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28
제5장 고찰=32
제1절 논의 및 제언=32
제6장 결론=37
참고문헌=38
ABSTRACT=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