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에서 형제갈등담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 <흥부전>과 <우리형>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범위 3
Ⅱ. <흥부전>과 <우리형>의 예비적 고찰 5
1. <흥부전>의 작품세계 5
2. <우리형>의 작품세계 12
3. <흥부전>과 <우리형>의 공통점 및 차이점 21
Ⅲ. <흥부전>과 <우리형>에 나타난 형제 갈등담의 양상 28
1. <흥부전>에 나타난 형제 갈등의 양상 28
2. <우리형>에 나타난 형제 갈등의 양상 37
Ⅳ. 문학교육에서 형제 갈등담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교육방안 43
1.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44
2. 창의적 글쓰기의 유형 47
3. <흥부전>과 <우리형>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지도의 과정 및 방법 49
4. 창의적 글쓰기의 모형과 실제 64
Ⅴ. 결론 70
참고문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