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함수의 수학사적 내용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수학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화수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56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5. 연구의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수학사 도입의 필요성
2. 수학사 도입의 효과
3. 수학사 도입의 방법
4. 수학사 지도의 이점
Ⅲ. 함수의 수학사적 배경과 이론적 고찰
1. 수학사적으로 본 함수
2. 우리나라 함수 개념 지도의 변천 및 개정 배경
3. 함수 단원의 이론적 배경
Ⅳ. 교과서에 나타난 함수의 수학사적 내용
1. 7차 개정 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함수 단원 비교 분석
2. 시사점
Ⅴ. 수학사를 활용한 함수 단원의 지도안 제시
1. 학습의 목표
2. 수업 진행의 방향
3. 수업의 지도안 제시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