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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이 아동의 발표불안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아동의 발표불안과 자아존중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집단상담의 과정은 어떠한지 파악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 중 고발표불안 점수를 보인 상위 20%에 해당하는 아동 24명을 12명씩 무작위 할당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자기표현 집단상담을 7주 동안 총 14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전후 발표불안과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고, 집단상담 종결 4주 후 추수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상담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발표불안척도와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프로그램은 변창진과 김성희(1980)의 주장훈련 프로그램을 참고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놀이중심의 자기표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량으로 한 공변량 분석과 실험 집단의 사전-사후-추수 검사 결과를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회기별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발표불안 점수에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고, 통제 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하위 요인으로 발표 상황에서의 긴장이 감소하고, 발표 상황을 즐김 영역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추수검사 결과 발표불안 감소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둘째,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고, 통제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또한 추수 검사 결과 자아존중감 향상의 효과가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하위 요인으로 총체적, 사회적, 학업적 자아존중감 측면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지만, 가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본 프로그램이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다. 셋째, 각 회기평가 결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깊이 점수가 높게 나온 것으로 보아 이 프로그램 과정에 집단원들이 깊이 몰입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반면 프로그램 활동의 순조로움은 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졌다. 집단원끼리의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이나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게임 중심의 회기에서는 비교적 편안한 마음으로 순조롭게 활동에 참여하였으나, 회기의 주제와 내용이 자기표현의 의미를 알고 비합리적 신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언어적 사고활동이 주를 이룬 회기에서는 어려움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발표불안 감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것으로, 자기표현 능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학교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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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자기표현 집단상담 7
2. 발표불안 12
3. 자아존중감 21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설계 29
3. 측정 도구 30
4. 연구 절차 33
5. 실험 처치 프로그램 34
6. 자료 처리 및 분석 38

Ⅳ. 연구 결과 39
1.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이 아동의 발표불안에 미치는 영향 39
2. 놀이중심 자기표현 집단상담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4
3. 회기별 평가 분석 51

Ⅴ. 요약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60

참고 문헌 63
부록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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