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교사의 지도유형과 학교적응관련 변인과의 관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규미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50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3
II. 이론적 배경........................................... 4
1. 지도성 이론.......................................... 4
2. 학급응집력........................................... 19
3. 학교적응............................................. 21
4. 선행연구 분석...................................... 2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7
3. 자료의 처리......................................... 30
IV. 연구결과.............................................. 32
1.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학급 응집력..... 32
2.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 33
3. 교사 성별, 교사 나이, 학생 성별에 따른
지각된 교사의 지도성 유형...................... 35
V. 요약 및 결론...........................................39
1. 요약................................................... 39
2. 결론과 제언...........................................41
참 고 문 헌................................................ 44
부 록................................................... 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