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중학교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 주제(키워드) 중학교 수학 교과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방승진 교수님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49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내용․․․․․․․․․․․․․․․․․․․․․․․․․․․․․․․․․․․․․․․․․․․․․․․․․․․․․․․․․․․․1
3. 연구의 제한점․․․․․․․․․․․․․․․․․․․․․․․․․․․․․․․․․․․․․․․․․․․․․․․․․․․․․․2
4. 기대되는 효과․․․․․․․․․․․․․․․․․․․․․․․․․․․․․․․․․․․․․․․․․․․․․․․․․․․․․2
Ⅱ. 이론적 배경․․․․․․․․․․․․․․․․․․․․․․․․․․․․․․․․․․․․․․․․․․․․․․․․․․․․․․․․3
1. 정수 개념의 역사적 발생․․․․․․․․․․․․․․․․․․․․․․․․․․․․․․․․․․․․․․․3
2. 유리수 개념의 역사적 발생․․․․․․․․․․․․․․․․․․․․․․․․․․․․․․․․․․․․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5
1. 연구 대상․․․․․․․․․․․․․․․․․․․․․․․․․․․․․․․․․․․․․․․․․․․․․․․․․․․․․․․․․․․5
2. 연구 방법 및 절차․․․․․․․․․․․․․․․․․․․․․․․․․․․․․․․․․․․․․․․․․․․․․․․․5
Ⅳ. 연구 결과 및 분석․․․․․․․․․․․․․․․․․․․․․․․․․․․․․․․․․․․․․․․․․․․․․․․6
1. 제7차 교육과정 및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분석․․․․․6
가. 개정 배경과 기본 방향․․․․․․․․․․․․․․․․․․․․․․․․․․․․․․․․․․․․․․․6
ㄱ. 7차 교육과정․․․․․․․․․․․․․․․․․․․․․․․․․․․․․․․․․․․․․․․․․․․․․․․․․․6
ㄴ. 7차 개정 교육과정․․․․․․․․․․․․․․․․․․․․․․․․․․․․․․․․․․․․․․․․․․․7
나.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비교․․․․․․․․8
2. 각 교과서 비교 분석․․․․․․․․․․․․․․․․․․․․․․․․․․․․․․․․․․․․․․․․․․․10
가. 구성적 측면․․․․․․․․․․․․․․․․․․․․․․․․․․․․․․․․․․․․․․․․․․․․․․․․․․․10
(1) 각 교과서의 ‘정수와 유리수’단원 구성 비교․․․․․․․․․10
나. 내용적 측면․․․․․․․․․․․․․․․․․․․․․․․․․․․․․․․․․․․․․․․․․․․․․․․․․․․12
(1) 각 교과서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12
(2) 각 교과서 학습목표 비교․․․․․․․․․․․․․․․․․․․․․․․․․․․․․․․․․22
(3) 각 교과서의 도입부 비교 분석․․․․․․․․․․․․․․․․․․․․․․․․․․26
(4) 각 교과서의 준비학습 비교․․․․․․․․․․․․․․․․․․․․․․․․․․․․․․29
3.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30
(1)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30
(2)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32
(3)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만들기 반영 비교․․․․․․․․․․33
4. 각 익힘책 비교 분석․․․․․․․․․․․․․․․․․․․․․․․․․․․․․․․․․․․․․․․․․․34
가. 구성적 측면․․․․․․․․․․․․․․․․․․․․․․․․․․․․․․․․․․․․․․․․․․․․․․․․․․․34
(1) 각 익힘책의 ‘정수와 유리수’단원 구성 비교․․․․․․․․35
나. 내용적 측면․․․․․․․․․․․․․․․․․․․․․․․․․․․․․․․․․․․․․․․․․․․․․․․․․․․37
(1) 각 익힘책의 전개과정 비교 분석․․․․․․․․․․․․․․․․․․․․․․․37
Ⅴ. 요약 및 결론․․․․․․․․․․․․․․․․․․․․․․․․․․․․․․․․․․․․․․․․․․․․․․․․․․․49
1. 요약․․․․․․․․․․․․․․․․․․․․․․․․․․․․․․․․․․․․․․․․․․․․․․․․․․․․․․․․․․․․․․․49
2. 결론․․․․․․․․․․․․․․․․․․․․․․․․․․․․․․․․․․․․․․․․․․․․․․․․․․․․․․․․․․․․․․․50
참고문헌․․․․․․․․․․․․․․․․․․․․․․․․․․․․․․․․․․․․․․․․․․․․․․․․․․․․․․․․․․․․․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