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어린이용 가상 세계를 위한 효과적인 수익 모델 연구

A Study on Effective Revenue Model for Children's Virtual World

초록/요약

가상 세계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아바타를 통해 한 공간에서 다양한 상호 작용을 경험하는 사이버 공간이다. 외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개발 중인 가상 세계는 전 세계적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 된다. 그중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가상 세계의 가입자 수는 해마다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용 가상 세계는 가입자들이 가상공간을 무료로 접근하고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에 대해 과금을 하는 방식이 보편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어린이용 가상 세계가 2000년 초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어 가상 세계의 수익 모델에 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한국의 경우 게임을 무료로 즐기면서 게임 내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에 대한 수많은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수익 모델과 외국에서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어린이용 가상 세계의 수익 모델을 분석하여 아이템 판매 방식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용 가상 세계를 위한 효과적인 수익 모델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아이템 판매 방식을 통한 수익 모델의 가이드라인은 어린이용 가상 세계의 효과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more

목차

1.서론
1)연구 배경
2)선행 연구
3)연구 방법

2.해외 어린이용 가상 세계의 수익 모델 분석
1)연구 대상
2)어린이용 가상 세계 수익 모델 유형
3)어린이용 가상 세계 수익 모델의 문제점

3.국내 온라인 게임의 수익 모델 특징 분석
1)두 종류의 화폐 사용
2)고객의 편의에 맞춘 다양한 결제 방법
3)판매 방법의 다양성
4)다양한 캐시 아이템 판매

4.마케팅 믹스를 적용하여 가상 세계를 위한 효과적인 수익 모델 체계화
1)마케팅 믹스의 개념
2)마케팅 믹스를 적용하여 가상 세계를 위한 수익 모델 체계화

5.결론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