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시의 사회학적역할과 교육방안연구 : -신경림과 김지하의 작품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참여시의 사회학적역할과 교육방안
- 주제(KDC) 참여시의 사회학적역할과 교육방안
- 주제(DDC) 참여시의 사회학적역할과 교육방안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문혜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47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1970년대의 시대상황과 참여시의 특징을 파악, 분석하여 시대적 배경과 사회학적 비평을 함과 아울러, 실제 감상을 통하여참여시의 문학적 교육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more목차
I.서론 ----- 5
1. 연국목적과 필요성 ----- 5
2. 연구방법 ----- 6
3. 선행연구 동향 ----- 6
II. 1970년대의 시대상황과 참여시의 특징 ----- 8
1.1970년대의 시대상황과 문학경향 ----- 8
2.참여시의 특징과 문학경향 ----- 10
3. 1970년대 참여시 분석 ----- 12
III. 참여시의 문학교육방안 ----- 28
1. 참여시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학적 비평 ----- 28
2. 참여시 감상의 실제 ----- 33
IV. 결론 ----- 35
V.참고문헌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