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영어발음교육 실태조사 : 영어 유·무성자음의 선행모음길이 비교를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영어모음 , 영어 유·무성자음 , 선행모음 발음길이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문승재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47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표 4
3. 연구의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6
1. 유․무성자음의 선행모음길이 변화 6
1) 조음적 설명 6
2) 청각적 설명 8
2. 영어모음의 길이 9
3. 국내 선행연구 13
Ⅲ. 실험 17
1. 대상 17
2. 자료 18
3. 녹음 19
4. 측정 20
Ⅳ. 결과 및 논의 23
1. 유․무성 자음의 선행모음길이 비교 23
2. 학년별 차이 24
3. 우․열학생군별 차이 31
Ⅴ. 결론 33
참 고 문 헌 35
<부 록 1> 39
<부 록 2>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