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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초등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안

초록/요약

국문초록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초등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최 정 우 초등영어교육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정기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교 영어수업에 적합한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을 구안하고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의사소통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및 흥미도와 자신감 그리고 불안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고 사후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검사를 실시하여 의사소통 능력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실험 전후의 정의적인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전후에 두 집단 모두에게 흥미도와 자신감 그리고 불안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질적인 분석으로 학생 면담을 실시하였고 참관교사들의 수업 협의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수업에서의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은 초등학생은 대체로 영어지식에 대한 배경 기반이 약하고 흥미지속 시간이 짧음을 고려할 때 각 단계가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초등학생의 흥미 지속 시간이 10분 정도임을 고려하여 과업을 세분화 하여 과업이 기초에서 심화되는 단계형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초등영어수업에서의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을 과업 전 단계→활성화과업 단계→연습단계→리허설과업단계→과업 후 단계로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둘째, 초등영어수업에서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듣기, 말하기, 읽기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쓰기는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초등영어 수업에서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후 정의적인 측면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흥미도는 높아지고 불안도는 낮아졌으나 자신감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못했다. 넷째, 학생들의 면담과 수업소감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과업중심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은 수준차가 다르더라도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료교사들의 협의록에서는 활성화 과업과 리허설 과업이 효과적이며 단계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초등영어수업에서 과업중심 학습모형을 적용할 경우 말하기, 듣기, 읽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흥미도를 높이고 불안도를 낮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론은 초등 영어 수업에 적합한 과업 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이 필요하고 과업 중심 교수-학습모형의 다양한 적용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효과적임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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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문제 ------------------------------------------- 2
1.4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2.1 의사소통 능력 --------------------------------------- 4
2.2 과업 중심 학습 -------------------------------------- 5
2.2.1 과업의 정의 -------------------------------------- 5
2.2.2 과업의 구성요소 ----------------------------------- 8
2.2.3 과업중심 활동의 유형 ------------------------------- 9
2.3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의 특징과 유의점 -------------------- 13
2.4 과업중심 교수-학습 모형 ------------------------------ 16
2.4.1 WILLIS(1996)의 과업중심 교수-학습 모형 ------------ -- 18
2.4.3 초등학생을 위한 과업중심 교수-학습 모형------------- -- 19
2.5 선행연구 ------------------------------------------ 20

Ⅲ. 과업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 22
3.1 교육과정 분석 및 교수-학습 과제 선정 -------------------- 22
3.2 과업 단계의 활동 내용 -------------------------------- 24
3.2.1 활성화 과업(Activation task) ------------------------ 24
3.2.2 연습단계 ---------------------------------------- 26
3.2.3 리허설 과업(Rehearsal task) ------------------------- 27

3.3 과업 중심 언어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 29
3.3.1 초등학생을 위한 과업 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 ---------- 29
3.3.2 교수-학습 과정안 --------------------------------- 31

Ⅳ. 연구의 방법 --------------------------- 37
4.1 연구의 가설 ------------------------------ --------- 37
4.2 연구의 대상 및 연구 설계 ----------------------------- 37
4.2.1 연구의 대상 ------------------------------------- 37
4.2.2 연구 설계 -------------------------------------- 38
4.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 39
4.3.1 양적 분석 도구 ---------------------------------- 40
4.3.2 질적 분석 도구 ---------------------------------- 42

Ⅴ. 연구 결과의 분석------------------------ 46
5.1 가설의 검증결과 ------------------------------------- 46
5.1.1 가설 1의 검증 결과 -------------------------------- 46
5.1.2 가설 2의 검증 결과 -------------------------------- 51
5.1.3 가설 3의 검증결과 --------------------------------- 54

Ⅵ. 결론 --------------------------------- 55
참고문헌 ----------------------------------------------- 58
<부록1> 사후 설문지(흥미도, 자신감, 불안도) -------------------- 60
ABSTRACT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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