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마인드맵 영어쓰기 지도가 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목차

표제지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마인드맵 6
가. 마인드맵의 정의 6
나. 본 연구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8
2. 쓰기 11
가. 쓰기의 정의 11
나. 쓰기의 절차 14
다. 쓰기 활동의 종류 15
라. 글 잘 쓰는 사람의 특징 18
3. 선행연구 19
가. 마인드맵과 쓰기 지도를 주제로 한 선행연구 19
나. 마인드맵과 어휘 지도를 주제로 한 선행연구 21
다.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문제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4
가. 영어 쓰기 능력 검사지 24
나. 영어 쓰기 흥미도 검사지 25
다. 마인드맵을 통한 영어 쓰기 26
라. 소감문 28
3. 연구설계 및 절차 28
4. 자료처리 및 분석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통계적 분석 결과 31
2. 내용적 분석 결과 36
Ⅴ. 논의 및 제언 45
1. 요약 및 논의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8
초록 52
부록 5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