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영어쓰기 지도가 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 주제(키워드) 마인드맵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맹은경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45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표제지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마인드맵 6
가. 마인드맵의 정의 6
나. 본 연구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8
2. 쓰기 11
가. 쓰기의 정의 11
나. 쓰기의 절차 14
다. 쓰기 활동의 종류 15
라. 글 잘 쓰는 사람의 특징 18
3. 선행연구 19
가. 마인드맵과 쓰기 지도를 주제로 한 선행연구 19
나. 마인드맵과 어휘 지도를 주제로 한 선행연구 21
다.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문제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4
가. 영어 쓰기 능력 검사지 24
나. 영어 쓰기 흥미도 검사지 25
다. 마인드맵을 통한 영어 쓰기 26
라. 소감문 28
3. 연구설계 및 절차 28
4. 자료처리 및 분석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통계적 분석 결과 31
2. 내용적 분석 결과 36
Ⅴ. 논의 및 제언 45
1. 요약 및 논의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8
초록 52
부록 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