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영어환경 구성이 영어 학습태도 및 문해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교실 영어환경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43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I.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 및 가설.....................................................4
3. 연구의 제한점..........................................................5
4. 용어의 정의.............................................................6
II. 이론적 배경...............................................................7
1. 구성주의의 교육론....................................................7
2. 교육환경론.............................................................12
3. 외국어 학습 태도.....................................................16
4. 문해 환경...............................................................17
III. 연구 방법................................................................19
1. 연구 대상...............................................................19
2. 연구 절차 및 자료....................................................21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22
IV. 교실 영어환경 구성...................................................24
1. 교실 공간 활용 계획.................................................24
2. 교실 영어환경 코너 설정 및 제작................................25
3. 교실 영어환경 코너 운영...........................................28
V. 연구 결과 및 해석......................................................36
1. 사후 영어 학습태도 및 문해학습 능력..........................36
2. 실험반․통제반의 영어 학습태도 및 문해학습 능력 비교...38
3. 학생 소감문 및 인터뷰..............................................41
VI. 결론 및 제언............................................................44
1. 결론......................................................................44
2. 제언......................................................................46
VII. 참고 문헌...............................................................48
VIII. 부록.....................................................................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