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일상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맞벌이부모 자녀의 보육지원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시간 연장 보육에 참여하는 유아의 일상생활 및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주요방법으로 하는 질적인 접근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 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일상은 어떠한가? 2.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 대상은 시간연장 보육을 실시하는 경기도 ○○시 소재의 A어린이집 유아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기간은 2009년 5월 11일부터 2009년 9월 18일까지 19주에 걸쳐 총 35회의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시간연장 보육을 이용하는 유아는 만2세의 영아1명과 만3세의 유아2명, 만5세의 유아2명으로 총 5명이며 1명의 시간연장 보육교사와 생활하고 있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과 시간 연장교사 및 담임교사와의 심층면담, 각종 연구 자료의 고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을 위해 참여관찰전사본, 면담내용 기록본, 동영상자료와 사진자료 등 각종 문서자료를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관찰과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연구문제를 유추해 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일상은 자연스러운 분위기와 편안한 공간속에서 놀이활동을 확장시켜 나가며 심화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놀이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루일과의 정해진 틀과 시간의 제약으로 마음껏 놀이를 즐기기 보다는 다른 아이들과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나 소유권 다툼과 공간확보에 대한 부족함을 느끼고 있던 낮 시간의 활동에서 벗어나 시간연장 아이들만의 자유로움과 소수의 인원으로 한 교실 전체의 공간과 놀잇감을 독차지 할 수 있고 긴 시간적 여유로움을 만끽하며 놀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심화시켜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 편안함 속에서 행복을 느끼고 안정을 찾으며 그들만의 공간과 시간과 놀이활동 들을 만들어 가고 있었다. 자유로움 속에 질서가 있으며 가정에서 누릴 수 없는 또 다른 놀이활동과 상호작용에서 얻는 만족감과 성취감을 맛보고 있었다. 부족한 인지적 발달의 지원을 받고 있었으며 그들만의 세상에서 누릴 수 있는 혼합연령 속에서 배우는 관계 형성과 질서, 규칙 등을 습득하는 기회가 되며 형제애와 같은 핵가족에서 누릴 수 없는 위계질서와 서열화의 관계 등도 알아 가는 소중한 시간을 누리고 있었다. 둘째,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특성은 하루일과 외의 더 받은 보상일 수도 있는 시간들이 단순히 피곤하고 힘든 것만은 아니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시간연장 유아들의 일상에서 알게 된 유아의 특성은 편안하고 자유롭게 안정적으로 놀이하며 활동을 하고 있으나 가족구성원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함이나 부모를 통해 받는 완전한 사랑은 결코 대신해 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재미있고 행복하게 놀이를 하면서도 틈틈이 부모님을 기다리는 아이들을 볼 수 있었던 것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끊임없이 기다리고 추억하고 상상하고 생각하며 놀이에 개입시키고 하는 모든 행동들은 가족들과 오랜 시간 떨어져 있지만 결국은 늘 함께 있음을 암시 하는 것이기도 했다. 또한 시간연장 유아들의 일상을 통해 살펴 본 결과 1차적인 생리적 욕구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것이었는데 그것은 먹거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먹거리에 대한 현상은 은연중에 받고 있는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방법처럼 보이기도 했으나 결국 그들의 몸짓과 정서는 먹거리를 통한 깊은 애정과 심리적인 안정감, 그 시간을 통해 독점할 수 있는 교사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대리만족이며 불안감이나 심리적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며 무언의 요구인 것이다. 그러므로 나타나는 먹거리에 대한 집착이나 과식의 습관들은 인정되어지고 문제시 되지 않고 있었다. 또 다른 특성은 혼합연령이 함께 생활하면서 겪는 주도권과 힘의 질서에 대한 갈등상황이었다. 시간연장 유아들은 단순히 위 연령 아이들이 놀이의 주도권을 잡는 것처럼 표면에서는 보이지만 결국 혼합연령 유아들에게서 나타나는 똑같은 현상이듯이 힘의 질서 안에서 주도권에 대한 갈등이 일어나고 있었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시간연장 보육의 개념 ..........................................................................................7
2. 시간연장 보육의 특성 ..........................................................................................9
3. 시간연장 보육의 운영현황 .................................................................................10
4. 선행연구 .................................................................................................................15

Ⅲ. 연구방법 ...........................................................................................................20
1. 참여대상 .................................................................................................................20
1) 참여기관 ..............................................................................................................20
2) 참여자 ....................................................................................................................22
3) 하루일과 ..............................................................................................................25
2.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28
1) 연구절차 ..............................................................................................................28
2) 자료수집 ..............................................................................................................29
3. 자료의 타당화 ......................................................................................................31
4. 자료분석 ................................................................................................................33
1) 수집된 자료들 ...................................................................................................33
2) 분석과정 .............................................................................................................34

Ⅳ. 결과 및 해석 ...............................................................................................37
1.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일상 ..................................................37
1) 놀이의 즐거움 만끽하기 ................................................................................37
2) 편안함과 자유 누리기 ....................................................................................41
3) 발달적 지원받기 ..............................................................................................45
2. 시간연장 보육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특성 ..................................................48
1) 끊임없이 기다리는 아이들 ............................................................................48
2) 생리적 욕구를 통해 정서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아이들 .......................50
3) 힘의 질서 안에서 갈등하는 아이들 ............................................................53

Ⅴ. 결론 및 논의 ...............................................................................................58
1. 논 의 .....................................................................................................................58
2. 결 론 .....................................................................................................................61
3. 제 언 .....................................................................................................................62

참고문헌 ...................................................................................................................6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