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최적 고속도로 램프미터링 레이아웃 설계 방안

An Optimal Layout Design of Freeway Ramp Metering System Using Micro Simulation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국내 램프 미터링 도입에 있어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과정중 하나로 램프 미터링 정지선의 위치 선정에 있어 변화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국외 지침들을 검토하여 설계지침들을 검토하고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그 적정성을 파악하여 국내 실정에 맞춰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실험한 결과 전진 배치를 실시한 경우 하부도로의 속도가 증가하고 본선의 효과가 떨어지는 반면, 후진배치를 하는 경우에는 본선의 속도가 증가하고 하부도로의 효과가 떨어졌다. 전진 배치의 경우 문헌 고찰에서 전술하였던 대기행렬 관리 수단들과 더불어 병행 사용하게 될 시 램프미터링에 접속하는 대기행렬 차량들과 하부도로를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지만 본선에 악영향을 미치며, 후진 배치의 경우 본선 속도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지만 하부도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국내에 없는 지침을 적용하고 정지선의 전∙후진 배치 요소를 통해 최적 레이아웃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more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 연구의 범위
2.2 연구의 방법
제 2 장 문헌고찰
제 1 절 램프 미터링의 개념
1.1 개념
1.2 중요성
제 2 절 국내외 관련 지침, 연구 고찰
2.1 국외 관련 지침, 연구 고찰
2.2 국내 관련 지침, 연구 고찰
2.3 램프미터링 시스템 기준 고찰
2.4 국내 램프미터링 시스템(RMS) 설치기준 제시안
2.5 문헌 검토 결과
제 3 장 미시적 시뮬레이션 분석
제 1 절 시뮬레이션 개요
1.1 개요
1.2 시뮬레이션 설정과 수행과정
제 2 절 예비 시나리오 분석
2.1 예비 시나리오 과정
2.2 예비 시나리오 결과
2.3 변수 설정
제 3 절 시나리오(1) 분석
3.1 시나리오 과정
3.2 시나리오(1) 결과
3.3 소결론
제 4 절 시나리오(2) 분석
4.1 시나리오 과정
4.2 시나리오(2) 결과
4.3 소결론
제 5 절 현장 적용 및 결과
5.1 현장 적용
5.2 적용 결과
제 4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제 1 절 결과 종합
1.1 결과 종합
1.2 의사 결정 과정의 활용
제 2 절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