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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Traffic information collection system using Hi-pass

초록/요약

근거리 무선통신은 제한된 장소 및 시간에서 차량단말기와 도로변에 설치된 노변 안테나간의 무선으로 고속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과 통신이 가능한 시간이 수초에서 수백msec에 불과하며 통신 오류가 10-5이며, 통신 프로토콜 구조는 OSI 1,2,7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응용에 필요한 API기능은 7계층에 통합되어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하이패스라는 이름으로 근거리 무선통신을 활용하여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징수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교통정보 프로브로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기존에 사용되는 단말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1계층과 2계층은 동일하며 7계층의 응용 인터페이스를 고속의 이동통신에 적합하게 변경하여 통신을 수행하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초기화 단계에서 OBU 기본 정보를 수집하였다. 실제로 교통량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차량단말기 기본정보와 트랜잭션 정보를 수집하면 되므로 GET 단계까지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실제 도로상에서 하이패스 단말기로부터 교통정보를 수집하였다. 먼저 통신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6O0 ~ 1200회의 통신을 수행하고 4개의 기지국의 설치된 안테나가 구조물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설치됨에 따라 통신성공율이 다르게 나타났지만 최소 94%이상의 통신 성공률을 보였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의 정보수집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타 검지 시스템인 VDS와 비교를 하였다. 각 상황별에 따라 교통정보를 수집하였으며 기존의 교통검지 시스템보다 10%이상의 정확한 결과물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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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 요약
<제목 차례> Ⅰ
<그림 차례> Ⅱ
<표 차례> Ⅲ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이론적 연구 2
제 1 절 지점검지 기반의 교통정보 수집 기술 2
제 2 절 근거리 무선 통신 응용 계층 10
제 3 장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설계 14
제 1 절 제안하는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14
제 2 절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의 구성 18
제 3 절 차량단말기와 노변 기지국간의 통신방식 21
제 4 절 통신링크 설정과정 34
제 4 장 교통정보수집시스템의 측정 실험 및 결과 38
제 1 절 실험 환경 38
제 2 절 실험 결과 40
제 5 장 결론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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