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기 평생학습에 관한 연구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내용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1. 중년여성의 이해 5
2. 생애발달이론에 근거한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경험 12
3. 중년여성의 삶의 경험과 평생학습 2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26
2. 분석틀 및 방법 30
3. 분석절차 31

Ⅳ. 연구 결과 분석
1.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경험 39
2.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기 평생학습경험 62
3. 생애 전환기경험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68
4. 논의 및 해석 71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7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표Ⅱ-1> 한국인의 생애주기와 발달과제 6
<표Ⅲ-1> 참여자의 인적특성 29
<표Ⅲ-2> 범주화의 예 38
<표Ⅳ-1> 연구 참여자들의 성장기 경험 44
<표Ⅳ-2> 연구 참여자들의 성인기 경험 51
<표Ⅳ-3> 평생학습 참여 동기로서의 전환기 생애경험 60
<표Ⅳ-4> 학습 동기로 작용한 생애경험 61
<표Ⅳ-4> 평생학습을 지속하는 중재조건 67


그 림 목 차

【그림Ⅱ-1】 가정의 물리적 환경이 청소년의 부적응에 미치는 경로에 관한 모형 15
【그림Ⅱ-2】 Erickson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에 따른 태도, 미덕, 힘의 관계
19
【그림Ⅱ-3】 생성주기(Regenerative Cycles) 20
【그림Ⅱ-4】 성인 발달의 변화를 설명하는 생활구조 21
【그림Ⅲ-1】 패러다임 모형 36
【그림Ⅳ-1】 생애 경험과 학습의 패러다임 모형 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