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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 비교

A comparative analsys of The Korea and UK Customer reconition on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초록/요약

전세계적으로 이동통신 산업은 2000년 이후에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영국은 뚜렷한 차이가 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공식 발표한 2009년 2월말 이동전화 가입자는 4599만 명으로 업체별로는 SK텔레콤이 2312만 명으로 시장점유율 50.5%를 유지한 가운데 KTF가 1448만 명(31.5%), LG텔레콤이 829만 명(18%)를 기록했다. 영국의 경우 2008년 1Q 기준으로 총 가입자 7309만 명으로 업체별로 Vodafone 1853만 명 (25.4%), O2 1840만 명 (25.2%), T-Mobile 1710만 명 (23.4%), Orange 1575만 명 (21.5%), 마지막으로 3 UK 330만 명 (4.5%) 을 기록했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의 차이 차이로 인하여 영국과 한국의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통하여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적 차이가 있는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중심적으로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비교 주제로 실증연구를 하였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구매행동에 어떠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소비자가 요금에 의한 만족도의 차이 및 구매행동 및 만족도 영향이 인구통계학적 또는 서비스업체별로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에 대하여 전반적인 소비자 의향을 조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 연구 3장과 실증연구 1장, 결과 요약 과 시사점 및 한계점 과 향후 연구방향 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증연구를 위한 자료는 설문지법에 의하여 수집하였으며, 설문지의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12.0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응답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응표본 T-검증과 독립표본 T-검증(T-TEST), 일원변량 분산분석(One way Anova) 및 카이제곱 검증방법으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필요한 표본은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국 런던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09년 2월 15일부터 2009년 2월 28일까지 1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작성이 불성실하거나 미비한 20개를 폐기하고 나머지 117개 표본을 채택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로는 여성과 20대 이하 학생이 많았다. 설문조사 응답자 모두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을 사용한 경험이 있었고 한국에서는 SKT가 가입자가 많았으며 영국은 비슷하게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 영국이 휴대폰 가격과 이동통신 요금이 저렴하다고 조사되었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를 인식을 비교하여 통계상 유의미한 (p<0.05) 차이로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영국이 한국보다 요금의 저렴함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성적 차이로 영국은 연령과 직업에 따른 특성이 있으며 한국 또한 연령과 직업에 따라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사별 소비자의 요금제 인식 정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는 한국과 영국 간에 가격(요금)의 인지 정도가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성적 차이로 영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특성적 차이가 없었으며 한국은 서비스 업체에 따라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영국과 한국 간에 이동전화 요금제의 다양성 인식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성적 차이로 영국에서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한국에서는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의 요금제 비교에서는 영국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한국과 영국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성적 차이로 영국에서는 특성적 차이가 없었으며 한국에서는 서비스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전화 의무사용 기간은 전반적으로 한국에 비해 영국의 이동전화 의무사용 기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과 한국의 서비스 업체의 요금제 사용기간 차이는 영국이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전화 사용요금의 차이는 전반적으로 한국에 비해 영국의 한달 이동통신 요금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성적 차이로 영국에서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한국에서는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전화 일반요금 만족도가 영국이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전화 부가서비스 요금의 만족도는 영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성적 차이로 영국에서는 특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한국에서는 서비스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영국과 한국의 휴대폰 구입 가격 만족은 영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성적 차이로 영국과 한국은 어떠한 특성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영국과 한국의 이동전화 의무 사용기간의 만족도 차이는 영국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성적 차이로 영국에서는 특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한국에서는 연령과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이동통신의 완전경쟁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의 이동통신 시장을 경험한 소비자가 경험한 서비스적인 차이점 과 선진화 된 시장구조 차이가 차후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다양한 형태의 후발 시장 진입자 및 다양한 규제를 통하여 소비자중심적인 시장구조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선진화 된 시장을 벤치마킹 하면서 좀더 다양한 소비자의 행동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한국의 다른 시장을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비교하였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시장에 대한 차이점을 찾기 위한 관련 문헌을 찾으려고 하였지만 본 주제와 유사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가격 부분 외에도 품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연계성 있게 조사되어야 하지만 가격적 부분만 한정하여 연구하여 자칫 품질적인 부분이 동일하다고 판단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리고 설문조사상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직업 군으로 조사되지 않았다 라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는 본 연구를 기초토대로 하여금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한 문헌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가격을 포함한 종합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또는 품질적인 부분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설문조사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차후 연구에서는 영국인 또는 영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등과 같이 다양한 소비자를 토대로 연구가 이루어짐으로 하여금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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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i
<표차례>................................................................v
<그림차례>.............................................................vii
국문요약.................................................................viii
제 1 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목적........................................ 1
제 2절 연구의 구성..................................................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절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의 이론적 연구.................. 4
1. 의사결정........................................................... 4
2. 구매의사결정..................................................... 5
2-1 문제의 인식.................................................... 6
2-2 정보의 탐색.................................................... 6
2-3 대안의 평가.................................................... 7
2-4 구매의사의 결정.............................................. 7
2-5 구매 후 평가................................................... 7
3. 만족 과 불만족................................................... 8
3-1 만족 과 불만족 개념......................................... 8
3-2 만족과 불만족 대한 기존연구............................. 9
제 2절 소비자 편익을 위한 경쟁증대제도.....................12
1.단말기 보조금 지급 금지 제도................................13
2.번호 이동성 제도.................................................14
3.가상이동통신망 (MVNO) 제도...............................16
제 3절 가격 이론적 연구...........................................18
1.가격의 정의........................................................18
2.준거 가격의 기존 연구..........................................19
제 4절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의 이해.................22
1. 이동통신시장 현황..............................................22
1-1 영국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22
1-2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24
2.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 구조.........................26
2-1 영국의 이동통신 시장 구조................................27
2-2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 구조................................29
3. 영국과 한국의 이동통신사별 요금제.......................31
3-1 이동통신 요금제 종류.......................................31
3-2 영국의 이동통신사별 요금제..............................32
3-3 한국의 이동통신사별 요금제..............................39
제 3 장 연구의 모형 과 연구방법.................................44
제 1절 연구 모형.....................................................44
제 2절 연구의 방법..................................................45
제 4 장 실증 분석.....................................................47
제 1절 표본의 특성..................................................47
1.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47
2.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에 대한 응답자 특성...............48
제 2절 응답자의 인식 및 전환의사 와 요금제 선택 특성..49
1.응답자의 인식적 특성...........................................49
2.응답자의 전환의사 및 선호업체 특성.......................50
3.응답자의 요금제 선택의 특성.................................51
제 3절 소비자 인식 , 만족도 , 특성분석 결과 ...............52
1.소비자 인식........................................................52
2.이동통신 서비스 만족도........................................59
3.특성분성............................................................63
제 5장 결론과 한계점................................................79
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79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83
참고문헌.................................................................84
설문지....................................................................89
ABSTRACT.............................................................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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