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분석-수와연산영역
- 주제(키워드) 수와연산 , 교과서 비교 , 7차 교육과정 개정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22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용어의 정의
가. 문제만들기 -------------------------------------- 2
나. 수학적 의사소통 -------------------------------- 3
4. 연구의 제한점 ------------------------------------ 3
5. 기대되는 효과 ------------------------------------ 4
Ⅱ. 이론적 배경
1.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분석
가. 성 격 ------------------------------------- 5
나. 목 표 ------------------------------------- 7
다.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내용 ---------------- 7
라. 교수․학습방법 --------------------------- 8
마. 평가 ----------------------------- 11
2. 제 7차, 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분석
가. 제7차, 7차 개정 교육과정 --------------------13
나. 수와 연산 내용의 수준과 범의 ------------------- 14
3. ‘수와연산’의 이론적 배경
가. 집합 ------------------------- 16
나. 수학적 논리학의 발달 ------------------------- 17
다. 수체계 ---------------------------- 18
4. 선행연구 -------------------------------- 2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가. 임의로 선정한 8종 수학교과서 --------------------22
2. 연구 및 분석 방법 ------------------------------23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 구성적 측면 분석
가. 각 교과서 수와 연산 구성 양식 비교 --------------- 24
나. 각 교과서 수와연산 단원별 전개과정 비교표 -------- 28
다. 각 교과서의 구성과 특징 --------------------- 30
2. 내용적 측면 분석
가. 각 교과서 수와 연산 학습 목표 비교·분석 ----------- 40
나. 각 교과서와 수와 연산 준비 학습 ---------------- 44
다. 각 교과서와 수와 연산 의사소통 비교·분석 ---------- 47
라. 각 교과서와 수와 연산 도입부분 비교·분석 --------- 49
마. 각 교과서와 수와연산 문제 만들기 비교·분석 ------- 50
바. 각 교과서와 수와연산 수준별 문제 비교·분석 ------- 52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 56
2. 제언 -------------------------------------- 58
Ⅵ. 참고문헌 -------------------------------------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