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쓰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18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수학적 의사소통의 개념 및 필요성……………………………………………………… 13
2. 수학적 의사소통으로서 쓰기…………………………………………………………………14
3. 수학일지 쓰기에 관한 선행 연구………………………………………………………… 16
4. 최근 평가 동향……………………………………………………………………………………17
5. 자기 평가……………………………………………………………………………………………19
1) 자기평가의 정의………………………………………………………………………………… 19
2) 자기평가의 필요성 및 특징………………………………………………………………… 19
Ⅲ. 연구 설계…………………………………………………………………………………………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절차…………………………………………………………………………………………… 22
3. 자료 분석 방법………………………………………………………………………………… 23
Ⅳ.자료 분석 및 결과……………………………………………………………………………… 25
1.수학일기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25
2.학생들이 작성한 수학 일기의 특징……………………………………………………… 31
2.수학일기쓰기 적용에 의한 수학적 태도 변화………………………………………… 33
Ⅴ.요약 및 제언 ………………………………………………………………………………………40
1. 요약 ………………………………………………………………………………………………… 40
2. 제언 ………………………………………………………………………………………………… 41

